탄소중립은 이제 피하지 못할 추세이자 흐름이다. 이미 세계 많은 나라에서 기후변화에 따른 파국을 막으려고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우리나라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 결과, 일상을 위협하는 지구온난화와 극지방의 해빙 속도가 빨라지면서 2030년에는 한반도 면적 5%가 물에 잠길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도 전 세계에서 가뭄과 홍수가 잦고 해수면이 상승함으로써 농지가 감소할 경우 식량난은 피하지 못한다고 우려한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소비하는 식량 절반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식량 수급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기 부천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가 부천에 적용할 탄소중립에 대한 회의를 진행 중이다.
1기 부천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가 부천에 적용할 탄소중립에 대한 회의를 진행 중이다.

# 탄소중립녹색성장위 발족

부천시는 16명으로 구성한 ‘부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발족해 보통 때와는 달리 일반인을 부시장과 함께 2인 공동위원장 체제로 만들어 탄소중립에 발 빠르게 대응했다.

또 지자체 탄소중립 우수 사례를 발굴해 이행 성과를 공유·전파하고, 지역 탄소중립 이행의 중요성을 제고하려고 추진한 ‘2022년 지자체 탄소중립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2050 탄소중립 부천, 시민과 함께’라는 비전으로 ▶2022 탄소중립 시민토론회 ▶미활용 신재생에너지 활용 ▶기후위기 대응 환경교육·캠페인 강화 ▶부천 특화형 홍보플랫폼 구축 같은 노력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으로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시 특성과 여건을 반영해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고 세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설정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부천시 탄소중립 시민소통 토론회’를 열어 시민이 제언하는 탄소중립 도시 부천의 미래 비전과 정책 방향을 수렴, 부천시 탄소중립과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만든다. 

또한 시는 ‘2050 탄소중립 국가계획’에 발맞춰 탄소중립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로드맵을 수립한다. 시민 공감대를 확산하고 실천하려고 다양한 기후 대응 정책도 추진한다.

# 기후위기 부천 비상행동

‘기후위기 부천 비상행동’을 발족해 시민들에게 탄소중립 중요성을 일깨운다. 비상행동은 YMCA를 비롯한 50여 개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이 스스로 참여해 기후위기와 관련한 목소리를 내려고 만든 연대 단체다. 이들은 시민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부천을 만들려고 다양한 기후위기 대응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 부천 얼∼수(水)

개인 컵이나 텀블러가 있다면 마실 물을 무료로 제공하는 ‘Refill Water 부천 얼~수(水)’ 환경 캠페인에 참여 가능하다. 이디야 44곳, 투썸플레이스 16곳, 개인 식당과 카페 38곳이 동참했다.

시는 협회 차원에서 참여 의사를 표명한 상3동 상상의거리 상인회를 비롯한 안심식당 192곳과 부동산 477곳에 스티커를 배부했다. 행정복지센터 10곳과 주민지원센터 24곳, 현장민원실 2곳을 합쳐 모두 36곳의 출입문에도 ‘부천 얼~수’ 스티커를 붙이고 지역별 시민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롯데백화점 중동점은 11층에 있는 VIP바(BAR) 시설을, 현대백화점 중동점은 9층 카페H 시설을 이용해 시민들에게 먹는 물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캠페인에 동참한다. 물 한 잔을 공유한 업체는 지역 상생 업체로 홍보하고, 착한 가게를 이용하자는 시민들의 발길로 이어지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면서 물 한 잔이 환경도 살리고 지역경제도 살리는 매개가 된다고 기대한다.

# 환경교육주간

전 세계에서 기후위기가 심각한 생존 문제로 떠오르면서 앞장서 대응하려고 ‘환경교육 활성과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다.

환경의날을 포함한 1주간을 환경교육주간으로 정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시민들의 인식 변화와 사회 전반에 걸쳐 참여 분위기를 조성한다.

‘배우고, 즐기고, 나누는 환경교육주간’이라는 슬로건으로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대비해 대규모 행사는 지양하는 대신 일상생활에서 탄소중립 생활을 실천하도록 체험형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탄소제로수호대’ 희망 학교를 모집해 초·중학생 3천 명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캠페인을 추진하고, 학교 주변 줍기 활동을 공유하도록 지원물품을 제공한다. 해당 캠페인은 학교별 학사일정에 따라 환경교육주간에 스스로 하고, 캠페인 참여자는 봉사활동 1시간을 인정한다.

지난해 탄소중립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퍼포먼스를 벌인 부천시 공무원들.
지난해 탄소중립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퍼포먼스를 벌인 부천시 공무원들.

# 탄소제로 서포터스

‘탄소제로 서포터스’를 모집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지속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는 시작점이 되도록 탄소중립 실천 키트를 제공하고 가정에서 친환경 생활 실천을 배우도록 한다. 시민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데, 서포터스 활동 후기를 비롯해 다양한 의견을 탄소중립 실천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들은 그린뉴딜센터 건립 ▶미래 세대 기후환경교육 강화 ▶유용미생물(EM) 보급 ▶탄소포인트제 ▶온실가스 감축 캠페인 들 부천형 녹색 실천을 이어가려고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 10년 연속 온실가스 국가 권장 감축률 달성

시는 환경부가 시행하는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국가 권장 감축률을 10년 연속 달성해 공로패와 현판을 받았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10년 연속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한 지방자치단체는 부천시를 포함해 9개 기관으로, 전체 243개 기관 중 3.7%에 불과해 부천시의 지속적인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더욱 돋보인다. 시가 공공부문 건물, 차 들 10년간 감축한 온실가스 양은 3만7천500t으로 소나무 27만 그루를 심은 효과와 맞먹는다.

# 최진우 탄소중립 녹색성장위 공동위원장 인터뷰

-부천시 탄소중립 달성 대책은.

▶부천시는 국내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에너지 다소비 도시다. 탄소배출량이 많은 데 비해 신재생에너지 비율은 2.8%에 지나지 않고, 탄소흡수원인 산림녹지는 도시면적의 12.9%로 전국 기초지자체 중에서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부천시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당초 제도와 정책 관행을 뛰어넘는 새로운 시도와 전환이 필요하다. 더구나 도시개발 과정에서 온실가스 감축 인프라를 확충하고 기후위기 적응 대책을 마련해 기후정의를 실현해야 한다.

수송·건물·폐기물 부문에서는 시민들이 스스로 참여하는 일이 중요하다.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탄소중립 이행에 동참할 수용성을 높이는 지원정책을 강구해야 한다.

-탄소중립녹색성장위 공동위원장 임무는.

▶기초지자체 탄소중립녹색성장위 공동위원장 제도는 보기 드문 일이다. 지난해 조례 제정 당시 시민사회에서 요구한 부분을 반영한 결과다.

공동위원장은 토론과 심의를 주관하는데, 앞으로 기본계획 수립과 이행 기반을 구축하도록 이끌려면 공론의 장에 올리는 일을 제대로 추진하고 싶다.

탄소중립 부문별 주요 이슈와 쟁점에 관한 숙의 과정에 다양한 이해당사자와 시민, 전문가가 참여하는 포럼 같은 탄소중립 공론장이 필요하다.

부천시가 지방정부 탄소중립 이행에 앞장서게끔 행정조직을 개편하고 정책수단을 마련하겠다. 또 재정을 확충하고 시민사회와 거버넌스 구조를 강화하는 데 노력하겠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사진= <부천시 제공>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