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하남문화재단 하남역사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한 <2022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 결과 총점 95.8점(100점 만점)으로 전국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시행하는 우리나라 유일의 박물관 평가제도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22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전국 272개 공립박물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이후 3개월간 이의신청 및 재심사를 거쳐 2023년 3월 140개의 우수기관을 최종 인증했으며, 3월 31일 평가인증 박물관 전체를 대상으로 비대면 공동 연수회를 열고 평가인증 결과를 공유하였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결과 하남역사박물관은 전국 최고점인 95.8점을 획득하면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세부 평가 분야 중  ▶설립 목적의 달성도, ▶자료의 수집 및 관리의 충실성(소장품/유물), ▶전시 개최 및 교육 프로그램 실시 실적에서 95점 이상을 기록했으며, 전체 5개 평가 분야 모두 9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결과 총점 90점 이상 달성도가 4.9%인 것에 비하면 기초지자체 산하 박물관으로서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하남역사박물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하남시 유일의 공립박물관이자 지역문화의 핵심시설로서 우리의 역사를 활발하게 알리고 하남의 역사문화를 기반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역 박물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남=이홍재 기자 hjl@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