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3시즌 프로배구 남녀부 관중이 극명하게 엇갈려 남자부 구단과 한국배구연맹(KOVO)이 특단의 대책을 시급하게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배구연맹이 13일 발표한 지난 시즌 시청률·관중 자료를 보면, 코로나19가 엄습하기 전인 2018-2019시즌과 비교해 남자부 관중 수는 32만4천682명에서 21만4천178명으로 34% 줄었다. 이에 반해 여자부 관중은 25만1천64명에서 34만7천267명으로 38%나 증가했다.

남자부 평균 관중 수는 1천610명, 여자부는 2천611명이었다.

‘김연경 효과’가 크게 작용한 결과다. 배구연맹의 최근 5년 치 관중 자료를 보면 여자부 관중 수는 남자부 관중 수를 밑돌다가 김연경이 국외 생활을 마치고 복귀한 2020-2021시즌부터 역전했다.

여자 배구대표팀의 도쿄 올림픽 4강 진출의 후광이 프로배구에도 영향을 끼쳐 김연경이 잠시 국외로 떠난 2021-2022시즌에도 여자부 관중 수가 남자부보다 5만7천 명 이상 많았고, 김연경이 완전히 귀국한 이번 시즌에는 여자부 관중 수가 무려 13만 명 이상 남자부를 웃돌았다.

배구연맹과 남자부 7개 구단은 흥행 제고를 위해 지난 시즌에도 여러 차례 머리를 맞댔지만 해답을 찾지 못했다. 김연경만 한 세계적인 스타가 남자부에는 없고, 남자 배구의 국제 경쟁력 또한 여자부에 미치지 못한 탓이다.

김연경이 현역 연장을 공식화하고 국내에서 우승할 수 있는 다른 팀으로 이적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여자부 인기는 다음 시즌에도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

독보적인 스타가 없고, 대한항공의 독주 체제가 굳어진 남자부에서는 화젯거리가 여자부보다 상대적으로 적어 인기를 만회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

지난 시즌 평균 TV 시청률에서도 남자부 0.62%, 여자부 1.23%로 거의 배 차이가 났다. 통합 평균 시청률은 0.92%로 포스트시즌에서는 1.89%로 대폭 상승했다.

6일 끝난 여자부 흥국생명과 한국도로공사의 챔피언결정전 5차전 시청률은 3.40%로 역대 V리그 1위 신기록을 썼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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