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이 27일 남동구 샤펠드미앙에서 열린 ‘제1회 인천시 민생안정 특별위원회’에서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했다. <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천지역 민생 현안을 해결하려고 현장 전문가와 머리를 맞댄다.

인천시는 27일 소상공인, 공인중개사, 변호사, 사회복지사를 비롯해 전문가로 구성한 ‘제1회 민생안정특별위원회(민생특위)’를 열었다.

민생특위는 최근 발생한 공공요금·생활물가 급등이나 전세 사기처럼 행정 영역에서 다루기 어려운 사안을 해결하려고 현장 전문가 중심으로 운영한다.

민생특위 위원장은 유정복 시장이 맡았고, 박덕수 행정부시장과 안귀옥 변호사가 공동부위원장을 맡았다. 또 민생경제지원반, 생활안전대책반, 서민복지대책반으로 반을 편성하고, 각 분야별로 일선 현장에서 활동하는 현장 전문가 21명과 소관 실·국장 을 비롯해 31명이 참여한다. 민생특위를 열 때 안건 취지에 따라 위원 말고 다른 전문가를 추가로 초빙해 의제를 설정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시는 특위에서 민생과 관련한 시급한 이슈를 발굴해 종합 대응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더욱이 행정 조치를 넘어서 현장 소리를 반영해 특단의 대응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처음 연 이날 민생특위에서 ▶전세사기 피해자 특별지원 방안 ▶아동학대 예방과 피해 아동 보호 강화 대책 ▶인천사랑상품권 캐시백 확대 운영 방안을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유 시장은 "민생특위를 열어 시민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사안에 대해 더욱 넓게 보고 깊이 고민하겠다"며 "시민이 체감하는 민생정책을 발굴하고 빠르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안재균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