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청·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 제공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앞두고 경기도가 식품 대책반을 가동하고 학교 급식 시설에 공급하는 식재료 방사능 수치를 사전에 조사하는가 하면 대응체계를 구축해 도민 피해를 최소로 줄일 방침이다.

27일 도에 따르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앞두고 TF를 꾸려 수산물 방사능 검사 기능을 강화한다.

이와 관련해 도는 지난 26일 김동연 경기지사 주재로 연 열린도정회의에서 해당 사안을 논의하고 이른 시일 안에 대응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어 27일에는 외부전문가와 민간인 6명을 비롯해 18명이 참여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 관련 방사능 분석장비 전문가 자문회의’도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산물 판매 현장에서 진행한 방사능 측정 현황을 공유하고, 각 현장에서 대체로 손쉽게 수산물 방사능 수치를 확인하는 간이 방사능 측정기 보급과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도는 이번 회의를 기회로 유통 수산물에 대한 방사성물질인 세륨과 요오드를 비롯해 스트론튬과 플로토늄을 중점 검사해 부적합 제품 유통을 차단하는 ‘수산물 길목검사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정부와 도는 절반씩 부담해 15억 원으로 질량분석기 같은 정밀분석장비 20여 대를 도입한다.

또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늘 하고, 도매시장과 중·대형 유통매장 같은 유통 식품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안전관리 취약지역 우선 수거 검사를 추진하는 한편, 방사능 검사 결과를 온라인으로 게시해 도민들의 불안을 해소한다.

더구나 도내 학교 급식시설에 납품하는 식재료 안전 확보를 위한 사전 조사도 할 예정으로, 도 방사성물질 안전급식 지원위원회와 실무협의회를 운영해 더욱 강도 높게 대비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따른 국민 불안감이 높아지는 상황이어서 다양한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직접 피해가 예상되는 어촌을 비롯해 도민들의 안전한 식탁을 지키려고 강도 높은 검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했다.

도는 지난해에도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앞서 전년도 대비 126%에 해당하는 도내 유통 식품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