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을 27일부터 5월 8일까지 모바일·서면으로 발송한다.

지난해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은 오는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는 홈택스(PC)·손택스(모바일 앱)·ARS 전화를 이용해 세무서 방문 없이 쉽고 편리하게 전자신고 하면 된다.

국세청은 올해 세무서 방문 없이 쉽고 편리하게 신고를 마치도록 모두채움 서비스를 확대하고 홈택스 화면을 단순하게 개선했다.

소규모 자영업자뿐만 아니라 근로소득 말고 다른 소득이 있는 직장인, 주택임대소득자, 연금 생활자, 배달라이더·대리운전기사·간병인들 총 640만 명의 납세자에게 모두채움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욱이 배달라이더·대리운전기사·간병인들 인적용역 소득자 400만 명에게 환급액 8천230억 원을 돌려주고자 모두채움 환급 신고 안내문을 발송한다.

모두채움 대상자는 ARS 전화(☎ 1544-9944) 한 통으로 간편하게 신고를 마칠 수 있다.

세금을 잘 모르는 납세자도 본인의 홈택스 신고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바로가기 화면을 제공하고 신고화면도 간결하게 개편했다.

수출기업·산불 피해 납세자가 유동성을 적기에 확보하도록 납부기한을 8월 31일까지 납세담보 없이 직권 연장했다.

영세 자영업자들이 납부기한 연장을 신청하는 경우에도 적극 지원한다.

개인지방소득세도 신고·납부 기간과 대상은 종합소득세와 같으나, 납세자는 지방자치단체(시군구)에 별도로 신고·납부해야 한다.

행정안전부는 올해부터 국민비서(구삐)를 활용해 개인지방소득세 미납자에게 납부세액·계좌 같은 개인별 맞춤형 모바일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훈영 기자 hy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