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인천시는 ‘교통약자가 살기 좋은 도시’로 선정됐다. 하지만 2018년과 2019년 사이 교통사고 증가율이 눈에 띄게 증가했고, 교통약자가 살기 좋은 도시라는 명예로운 자리에서 내려와야 했다.

인구 300만 명이 넘는 대도시에서 교통 관련 문제는 꼭 해결해야 하는 과제이고, 항상 문제가 제기되는 과제이기도 하다.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대책은 줄곧 마련해야 하고, 마땅한 해결 방안이나 대책이 없다고 해서 오랜 시간 문제를 끌어안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

인천시는 꾸준히 교통 관련 대책을 마련하려고 노력했고, 차츰 성과가 나타났다. 적극 투자함으로써 인천공항, 인천항, 인천경제자유구역을 비롯한 스마트 교통망과 인프라를 보유해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교통 여건을 갖추게 됐다. 그리고 지능형 교통체계를 시작으로 스마트 도심 전환이라는 장기 목표에 한 발 더 다가섰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25일 인천교통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인천 지능형 교통종합상황실 개소식'에서 이영상 인천경찰청장 등 내빈들과 터치버튼을 누르는 모습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25일 인천교통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인천 지능형 교통종합상황실 개소식'에서 이영상 인천경찰청장 등 내빈들과 터치버튼을 누르는 모습이다.

# 지능형 교통체계(ITS) 도입한 교통종합상황실

인천시가 249억 원을 들여 세계 최고형 AI·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교통체계(ITS)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했다. ITS는 교통관리, 대중교통, 전자지불, 교통정보유통, 부가교통정보제공, 화물운송, 지능형 차량·도로, 빅데이터 분석·활용의 8개 서비스로 이뤄진다.

시는 그동안 교통상황 모니터링을 소극으로 하다 보니 과학에 근거해 능동으로 하는 교통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교통관리 체계를 강화해 그동안 꾸준히 제기된 원도심 도로 혼잡을 개선하고, 도로에서 일어날 변수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시민 안전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우선 지능형 교통체계로 스마트 교차로를 제어하고, 스마트 폐쇄회로(CC)TV로 영상을 단시간에 확보한다. 또 혼잡한 출퇴근시간 도로 상황 모니터링, 불법 주정차 관리, 어린이보호구역 안전 확보를 비롯해 원도심을 중심으로 이전보다 체계를 갖춘 안정감 있는 교통관리를 기대한다.

스마트 교차로 제어는 4종의 혁신 기술을 적용해 차 속도와 교통량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소방·응급 긴급차 출동길을 따라 AI가 자체로 신호를 바꾼다. 해당 기술은 출퇴근시간에도 적용해 교통 혼잡을 완화할 전망이다.

스마트 CCTV는 교통량, 속도, 돌발 정보, 차 번호 인식, 대기 행렬 같은 교통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현재 주요 도로 교차로 174곳에 운영하는데, 간선도로 교차로 37곳에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교통카드 데이터, 승용차, 택시·화물차·통학버스 DTG 데이터 수집 같은 빅데이터 분석 콘텐츠와 교통운영지표 73개를 생성해 교통정책 지원을 위한 빅데이터를 구축한다.

3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영상 인천경찰청장 등 내빈들과 현판 제막식을 열었다.
3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영상 인천경찰청장 등 내빈들과 현판 제막식을 열었다.

지능형 교통체계를 운영하는 교통종합상황실에는 국내 최초로 신호에 최적이 된 시뮬레이션을 탑재한 ‘도로 교통 디지털트윈’을 도입해 주요 도로 328㎞에서 실시간 교통 데이터를 수집·분석한다.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는 신호 정보와 연계해 실제 발생할지 모르는 유사한 도로 환경을 가상으로 분석해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눈여겨볼 점은 인천경찰청과 합동 운영하는 전국 최초 사례로, 혹시 모를 컨트롤타워 부재를 최소로 줄이고 AI 기술을 활용해 시민 안전과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경찰청과 협업 체계로 이후 과정에 빠르게 대응해 안전도시를 구현한다. 이로써 교통사고를 제로에 가깝게 하고 시민 교통행정 서비스 운영 면에서도 만족할 만한 성과를 기대한다.

당초 현장 제어 방식은 전 지역에서 구현할 경우 925억여 원이 들지만, 긴급차 우선신호에 따른 융합 방식을 적용할 경우 16억 원밖에 들지 않는다. 약 909억 원을 절감하는 셈이다.

예산 절감으로 시가 가져올 경제효과는 교통혼잡비용 303억 원을 아낀다. 교통사고를 시 목표 달성치인 40%로 감소한다면 교통사고 비용은 약 304억 원 절감한다. 2021년 사고비용이 837억 원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절감 효과는 만만치 않다.

# 시민 안전 확보하는 교통종합상황실

긴급차가 출동할 때 신호 대기를 하지 않고 빠르게 목적지에 도착하는 ‘인천형 긴급차 우선 신호 서비스’를 제공해 골든타임을 지킨다.

긴급차는 출동지부터 목적지까지 계속 녹색신호를 받게끔 한다. 화재 출동뿐만 아니라 서구나 계양구에서 발생한 중중외상환자를 이송할 때도 남동구에 있는 ‘권역외상센터’까지 녹색신호를 제공해 빠르게 도착하도록 한다. ‘긴급출동 골든타임(화재 출동 7분 도착률, 중증외상환자 1시간 안) 100% 준수’와 ‘긴급차 출동할 때 교통사고 0건’을 목표로 세웠다. 

인천 교통종합상황실.
인천 교통종합상황실.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긴급차(화재 출동) 우선 신호 시범운영 결과, 화재 출동 시간이 평상시간대에는 평균 48%, 혼잡시간대에는 67% 줄어 7분 안에 도착률 100%를 달성했다.

시가 적용한 긴급차 우선 신호 방식은 두 가지다. 긴급차가 출동할 때 소방서(119안전센터) 앞이나 인근 교차로에서 즉시 녹색신호로 바꿔 주는 ‘현장 제어 방식’과 인근 교차로 이후부터 목적지까지는 긴급차 위치와 실시간 소통 정보를 반영해 긴급차가 신호를 통과할 때 맞춰 녹색신호를 연장하는 ‘센터 제어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을 융합해 자동으로 신호를 제어한다.

교통 정체가 심한 차가 몰리는 시간대의 경우 긴급차가 곧 진입하게 될 교차로에 먼저 대기하는 차를 빠르게 진출하도록 해 긴급차도 막힘 없이 빠르게 통과하도록 신호를 제어한다. 이로 인해 다른 방향에 교통 혼잡이 발생하면 지능형 교통종합상황실에서 교통경찰과 시 운영자가 협력해 긴급 출동 상황을 실시간 관제하면서 교통신호를 원격 제어한다.

이 밖에도 ‘1분 1초’를 아끼려고 긴급차 단말기에 긴급 출동 위치를 자동 입력하도록 했고, 일반 운전자의 내비게이션(카카오T·티맵·아이나비)에는 긴급차 출동 경로에 있는 교차로에 우선 신호를 작동한다는 메시지를 보낸다.

교통종합상황실은 사고가 발생할 때 일어나는 변수에 대응하려고 센터와 현장 융합 방식으로 인천형 5대 혁신기술을 적용해 관내 전 지역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같은 시스템으로 사고 이후 피해를 최소로 줄인다.

도로 상황이 복잡하고 위급할수록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면 피해를 막는다. 교통사고는 물론 불법 주정차 단속으로 인한 주차 문제나 이 때문에 발생하는 소방·응급 긴급차 출동 시간 지연 문제처럼 일상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불편도 크게 줄일 전망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영상 인천경찰청장 등 내빈들과 현판 제막을 가졌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영상 인천경찰청장 등 내빈들과 현판 제막을 가졌다.

불법 주정차 문제 따위는 소방차가 출동하는 시간이 늦어 자칫 대형 화재로 번지는 경우가 많아 대책 마련이 시급했다. 저소득층이나 취약계층이 많은 지역은 빌라가 밀집해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시·군·구는 날을 정해 단속하고 CCTV 운영 지역을 확대하지만,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이 역시 교통종합상황실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어느 정도 해소가 가능하다. 어린이보호구역 안전 확보 또한 시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다.

이 같은 문제를 막으려고 각종 교통정보와 차 번호 인식, 돌발 상황 감지가 가능한 AI 기반 스마트 CCTV를 활용해 교통 상황을 파악하고 꼬리물기, 교통사고 따위 상황이 발생할 경우 빠르게 대응한다.

시는 이를 더욱 발전시켜 공해차 운행 제한 단속, 교통법규 위반 지역 단속, 번호 인식 기능을 이용한 수배차 검색시스템 활용 방안을 검토해 추진할 방침이다.

이렇듯 교통종합상황실 구축은 교통사고뿐만 아니라 교통약자와 위험에 노출된 취약 도로를 대상으로 뿌리부터 해결점을 찾아 시민 불편을 최소로 줄이는 쪽으로 초점을 맞춰 운영한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사진= <인천시 제공>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