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회담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한국 전문가들의 현장시찰단 파견에 합의했다"며 "과학에 기반한 객관적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는 우리 국민의 요구를 고려한 의미 있는 조치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기시다 총리 초청으로 히로시마를 방문하는 계기에 기시다 총리와 함께 히로시마 평화공원에 있는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함께 찾아 참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일 과거사 문제에 대해선 "진정성을 갖고 하는 것이 중요하지 어느 일방의 상대에게 요구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재차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강제징용 해법에 대한 정부 방침이 바뀔 것이냐’는 질문에는 "바뀌지 않는다"라며 "우리가 발표한 해법은 1965년 청구권 협정과 2018년 법원 판결을 동시에 충족하는 절충안으로서 법적 완결성을 지닌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또 한미 간 확장억제 강화 방안이 담긴 ‘워싱턴선언’이 한미일 간 협력으로 확대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일본 참여를 배제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워싱턴선언이 완결된 것이 아니고, 계속 논의하고 또 공동기획, 공동실행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그 내용을 이제 채워 나가야 하는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양 정상은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 관계의 지속적 발전 필요성에 공감을 표시했다.

윤 대통령은 확대회담 모두발언에서 "양국이 과거사가 완전히 정리되지 않으면 미래 협력을 위해 한발자국도 내디딜 수 없다는 인식에서는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셔틀 외교 복원에 12년이 걸렸지만 우리 두 사람의 상호 왕래에는 두 달이 채 걸리지 않았다. 새롭게 출발한 한일 관계가 속도를 내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기시다 총리는 한일 정상 간 셔틀 외교 복원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화답한 뒤 "그로부터 두 달이 되지 않은 사이에 벌써 다양한 대화가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