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자치경찰위원회와 경기북부경찰청이 경기도 생활지원사와 연계한 고령 보행자 교통 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사고 다발지역 교통 안전 시설을 개선한다.

11일 자치경찰위에 따르면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를 줄이려고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 맞춤 교통 안전 정책’을 추진한다.

정책은 최근 5년간 경기북부지역 고령 보행자의 교통사고 사망 비중이 계속 50% 이상을 차지해서 마련했다.

더욱이 고령 보행자 사고 유형 가운데 횡단 중 사고가 45.5%를 차지해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

북부경찰위는 당초 북부경찰청에서 추진하던 고령 보행자 교통안전 대책 이점을 살리며 도와 연계를 강화한 대책을 추가했다.

북부경찰청은 상반기 북부지역 33개 노인맞춤돌봄지원센터 소속 1천157명 생활지원사를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해 고령자 교통안전 교육을 효과 있게 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교육 효과를 올리려고 교통 안전 홍보물 제작에 필요한 예산 지원과 우수 활동자 포상을 할 방침이다.

또 안전한 고령 보행자 교통 환경을 만들려고 노인보호구역을 새로 지정하고, 당초 노인보호구역 교통 안전 시설물을 보강한다.

북부지역 자치단체와 협업해 북부지역 112개 고령 보행자 사고 다발지역과 2천895개 노인여가복지시설을 비롯해 노인이 자주 왕래하는 시설이나 장소를 대상으로 적극 추진한다.

아울러 사고다발지역에는 바닥 신호등, 발광다이오드 표지판을 설치해 주·야간 시인성을 강화하고,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려고 보행 신호 연장 시스템, 무인 단속 카메라, 안전 펜스 따위 교통 안전 시설물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은채 기자 cha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