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와 ESG 경영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SDGs는 국제사회에서 도입한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목표로, 17개 목표와 169개 하위목표로 이뤄졌다. 이 목표는 환경,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모두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포괄한다. ESG 경영을 실행하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측면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SDGs와 ESG 경영은 모두 지속가능한 발전 추구에 있다. 기업이 ESG 경영을 실천하면서 SDGs 232개 지표에 근거해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사회와 환경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때문이다. 

ESG 경영은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이슈들을 해결하고 기업 조직에 내재화되도록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친다. 환경(Environmental)적 측면에서는 기후변화, 에너지·자원 효율성, 쓰레기 관리, 환경오염과 관련된 요소가 있고, 사회(Social)적으로는 노동권, 인권, 노동안전, 소비자 권리, 지역사회와 관계 등과 관련된 요소를 품으며, 지배구조(Governance) 문제에는 기업의 이사회 구성, 경영진 보상, 재무적 보고 요소가 있다고 하겠다. 

여기에 ESG 지속가능보고서는 이러한 ESG 요소들에 대한 기업의 정책, 전략, 실행 결과를 분석해 기업이 지속가능 경영을 수행하는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고서 형태로 정리한 문서다. 이러한 보고서는 기업의 투명성을 높이고, 투자자들이 기업의 ESG 성과를 평가하도록 도와준다. 

사실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는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본다. 먼저 사회적 가치는 환경보호, 사회문제 해결, 공정한 사회 기여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기업이 더 나은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반면 경제적 가치는 기업이 창출하는 이윤, 수익, 자본 따위로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성장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한다.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는 둘 다 기업이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목표이며 상호보완적 관계다. 

차이점도 있다. 사회적 가치는 보통 기업의 장기 비전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적 목적을 추구하는 반면 경제적 가치는 보통 기업의 단기 목표와 성과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사회적 가치는 종종 경제적 가치보다 측정하기 어렵고, 예측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기업이 SDGs를 이행하면서 어떤 가치를 창출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이를 실천할 계획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기업은 SDGs의 개념과 목표를 이해하고 역할과 책임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이 지원하거나 집중해야 할 SDGs와 관련된 핵심 주제를 식별해야 하며, 식별된 핵심 주제를 기반으로 SDGs와 관련된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이행 결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조정과 개선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PDCA 사이클의 연속선상에서 지속 발전과 성과 향상을 이루리라 본다.

위와 같은 구체적 단계를 거치면서 기업은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실현하고, 동시에 경제적 가치도 창출하게 된다.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크게 보탬이 된다. 또한 기업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려면 SDGs와 같은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에 대한 이해와 적극 이행이 매우 필요하다. 왜냐하면 기업은 SDGs를 기반으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맞춰 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적인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속가능한 생산 방식과 녹색 기술을 적용해 나가야 하며, 지속가능한 인재 육성과 사회적 이해관계자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균형 있게 추구하려면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기업은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력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과 경제적 가치 창출을 추진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적 영향평가와 회계성과평가를 실시해 투명한 책임경영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ESG 경영은 SDGs를 위한 경제적 가치 창출 활동의 견인차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