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지난해 발생한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에서 촉발한 ‘카톡 대란’ 사태를 막으려고 도내 데이터센터를 점검한 결과 대다수 시설이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확인됐다.

일부 시설은 점검에서 드러난 안전상 문제에 대해서도 후속 조치를 차일피일 미루는가 하면 안일하게 대응해 도가 법상 제제할 방안이 있는지 검토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7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성남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톡 먹통 사태가 발생하자 같은 해 11월 도내 데이터센터 29곳 중 대기업 소속 10곳을 대상으로 합동 점검을 벌였다.

합동 점검에서는 소방·건축·전기·가스를 비롯해 안전과 관련한 내용을 중점 확인했다.

점검 결과, 대상 시설물 10곳에서 모두 미비점을 확인해 지적사항이 67건 나왔다. 사안별로 건축 56건, 소방 4건, 전기 6건, 가스 1건이다.

도 합동 점검에서 한 대형통신사는 화재가 발생하면 불이 확산되지 않도록 전선 관통 부위에 불연성 소재를 사용해야 하는데도 가연성 소재를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다른 대형통신사는 틈새가 발견되는가 하면 방화구역이 정상으로 유지되지 않아 불이 나면 건물 전체로 화재가 번질 가능성이 높다고 확인했다. 이 센터는 일부 벽체와 배터리 벽면에서도 균열이 발생해 안전상 문제도 지적받았다.

도가 지난해 점검에서 지적사항이 나왔던 10곳을 대상으로 지난달 이행 상태를 확인하자 8곳은 개선 조치를 이행했다. 반면 성남과 고양에 있는 2곳은 개선하지 않아 여전히 화재에 취약했다.

도는 이 중 상태가 나은 성남에 있는 데이터센터에 대해서는 보완 조치를 통보하는 한편 고양시에 있는 데이터센터는 시에 법 검토를 요구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점검 이후 개선 이행 여부를 확인하자 2곳이 여전히 기준에 충족하지 못했다"며 "법상 문제가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절차를 밟도록 시에 통보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