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인 ‘관문 제2실내체육관 건립사업’이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중앙투자재심사를 통과하게 되면서 사업추진에 속도가 붙게 됐다고 12일 알렸다. 

관문 제2실내체육관 건립사업은 지난 2016년부터 과천시가 생활체육 활성화 및 시민 건강관리 지원을 목표로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추진해 온 사업으로, 관문체육공원(관문동 47) 내 연면적 5천441.63㎡(지하1층, 지상 3층) 규모로, 수영장, 헬스장, 체력인증센터, 다목적체육관, 클라이밍장 등이 들어선 실내체육관(국민체육센터)을 2025년말까지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2018년 경기도 투자심사를 조건부(162억원)로 통과한 이후, 설계 진행 과정에서 주차장 등 지역주민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사업면적 증가, 노임·자재 단가 상승, GB보전부담금 인상으로 인한 사업비의 증가로 경기도가 아닌 행정안전부로부터 사업에 대한 중앙투자재심사를 받게 됐다.

이에, 시는 지난해 8월 행안부에 중앙투자재심사 신청을 했으나, 기존 관문실내체육관에서 불과 200m 거리에 제2실내체육관 건립을 계획한 점과 계획 규모가 수요 대비 크다는 이유로 한차례 재검토 통보를 받았다. 

시는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체육 수요, 사업 규모 및 위치에 대한 적정성을 피력하기 위한 관련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자료를 만들고, 지역 및 사업의 특수성 등을 적극적으로 소명에 나서 이번 재심사에 원안대로 통과할 수 있었다. 

신계용 시장은 "본 심사를 반드시 통과시키고자 승인기관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세심한 분석으로 대응하여 좋은 성과가 있었다"면서 "어렵게 투자심사를 마친 만큼 본 시설의 이용을 기다리는 많은 시민을 위해 조속히 착공되도록 남은 절차 이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과천시는 2016년부터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18년도 경기도 투자심사 통과, 2020년 GB관리계획 변경승인, 2021년 국민체육센터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30억원을 지원받는 등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필요한 각종 행정절차를 추진해왔다.  

과천=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