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지식정보타운 내 단설중학교 부지가 LH와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의 협의를 통해 ‘근린공원3 북동측’으로 지난 14일 사전 확정되면서 학생들의 학습권 향상 및 과천 관내 중학교의 과밀 해소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과천시는 단설중학교 부지 선정을 위해 LH,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등과 수차례 협의를 이어오며, 양 기관 간의 이견을 좁히고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LH와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지정타 단설중학교 위치를 ‘근린공원3 북동측’, 부지면적 1만2천㎡로 확보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으고, 학교 용지 확정을 위해 필요한 행정절차를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학교 용지가 최종적으로 확정되기 위해서는 교육환경 영향평가, 국토부 통합심의위원회 승인 등이 필요한 상황으로 이후 관계기관의 긴밀한 협조는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시는 향후 중앙부처 협의와 각종 행정절차 과정에 적극 참여하여 부지 선정안이 관철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나갈 방침이다. 

한편, 과천은 최근 몇 년간 원도심의 공동주택 재건축 및 과천지식정보타운 조성사업에 따른 입주 인구 증가 등으로 인구가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학교 과밀 현상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인구 증가 현황과 시민의 요구 등을 기반으로 LH와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등에 지정타 단설중학교 설립을 적극적으로 요구해왔으며, 관계기관 간 이견 조율 및 협의를 이끌어 내어 단설중학교 설립 추진 및 부지 선정에 기여했다. 

 과천=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