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19일 시의회 현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철회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군포시의원 제공>
군포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19일 시의회 현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철회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군포시의원 제공>

군포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19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철회’를 촉구하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길호·김귀근·이우천·신금자·이동한·이혜승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 국민의 권리와 인권을 지키기 위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단호히 반대하고 즉시 철회하라고 요구하라"며 "일본 정부의 대변인 노릇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철회를 요구하며 육상에 보관하는 대안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폐유조선이나 미사용 중인 석유비축기지를 활용해 오염수를 저장하라고 주장했다.

또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국제해양재판소에 잠정 조치를 청구해 오염수 방류를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이어 한목소리로 수산물 먹거리 안전 우려도 제기했다.

김귀근 대표의원은 "한국 정부가 원전 오염수가 안전하다며 해양 방류를 동의한다면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금지 해제를 거부하기 힘들어진다"며 "대한민국 수산물 관련 종사자들의 생계를 위협하는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를 정부가 나서서 저지하라"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군포시민 안전이 보장될 때까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를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했다.

군포=임영근 기자 iy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