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이 ‘금정역 통합역사 개발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킨 뒤 본회의장에서 현수막을 들고 4가지 사항을 군포시와 정부에 요구했다. <군포시의회 제공>
군포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이 ‘금정역 통합역사 개발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킨 뒤 본회의장에서 현수막을 들고 4가지 사항을 군포시와 정부에 요구했다. <군포시의회 제공>

군포시와 시의회가 금정역사 개발을 통합 진행해야 한다는 결의안 내용을 두고 충돌했다.

시의회는 정례회 마지막 날인 20일 열린 본회의에서 금정역사 분리 개발을 반대하며 통합 개발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전철 1·4호선이 통과하는 금정역은 남부·북부역사가 따로 운영되는데 남부역사는 한국철도공사가 노후 역사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북부역사는 국가철도공단이 GTX-C노선을 개설하며 증·개축을 계획한다고 알려졌다.

이에 시의회는 역사 통합 개발을 원하는 시민 의견이 묵살되고, 시설 간 기능 연계 미흡으로 개발 효과가 저하된다며 ‘금정역 통합역사 개발 촉구 결의안’을 본회의에서 채택하고 시와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를 상대로 4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요구 사항은 ▶금정역사 분리 개발 계획 중단과 통합 역사 개발 추진 ▶중단된 ‘금정역 환승체계 개선·종합개발계획 기본구상 용역’ 재개 ▶통합 금정역사 개발로 군포시 랜드마크 조성 ▶대처가 미흡했던 군포시장의 사과와 상세한 현황 공개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의원들은 결의안 내용이 시에서 추진하는 사항과 맞지 않는다며 반대 의견을 냈고, 이 과정에서 자리를 지키던 하은호 시장은 퇴장했다. 이후 표결 직전 국민의힘 의원들도 퇴장, 더불어민주당 의원 6명이 찬성해 결의안은 통과됐다.

이날 오후 하은호 시장은 즉시 기자회견을 열고, 시장 사과를 요구하는 내용의 일방적 결의안을 낸 행위는 정치 공작이라고 반박했다.

하 시장은 "민선8기 출범 직후 줄곧 통합 역사를 추진 중이며, 지난해 9월 금정역 환승체계 개선과 종합개발계획 기본구상에 대한 용역을 시작했으나 산본천 복원과 금정역 환승체계 개선 기본구상이 연계돼 잠시 용역이 중단됐다"며 "지금도 정부 유관기관과 격주로 회의하면서 통합 개발 노력을 펼친다. 시 추진사항과 상반된 내용을 담은 시의회 결의안 채택은 다수당의 횡포"라고 주장했다.

군포=임영근 기자 iy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