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지난 20일 의왕시청소년수련관 자의누리터에서 100여명이 넘는 관내 교원을 대상으로 ‘2차 저자와 함께하는 미래교육 콘서트’를 개최했다. 

1차 저자와 함께하는 콘서트는 지난 4월 27일에 ‘인공지능시대의 미래교육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이화여대 교육학과 정제영 교수가 강연했다. 

2차 콘서트는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를 다뤘다. 현장 교원들의 관심에 부합하는 주제로서, 서울대학교 미래혁신연구원의 손미현 책임연구원이 강연을 맡았다. 손 연구원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위원회,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연구위원, 과기부 미래인재혁신위원회 등에 참여하였으며, 「챗GPT 시대 인공지능 디지털 소양을 키우는 하이테크 교실수업」의 제 2 저자이기도 하다. 

손 연구원은 강연에서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며, "그중 융합교육은 AI 활용의 기본인 디지털 리터러시와 데이터 리터러시 그리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기반인 컴퓨팅 사고력과 시스템 사고력을 키우는 적합한 방법이 될 것이다"며 융합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다음 3차 콘서트는 8월 말께 열릴 예정이다. 3차는 1차, 2차와 다르게 교육계 밖의 시선으로 미래교육을 참신하게 들여보도록 기획될 예정이다. 

군포=임영근 기자 iy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