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제작 AH-6 헬기 동체.<사진=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 제작 AH-6 헬기 동체.<사진=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은 최근 미국 보잉사의 방산·우주부문(BDS)에서 수주받은 AH-6 헬기 동체 제작사업의 초도 생산분을 성공적으로 납품했다고 26일 알렸다. 대한항공이 제작한 AH-6 동체는 BDS에서 최종 마무리 작업을 거치게 된다.

대한항공은 2021년 12월 보잉사와 계약을 맺고 AH-6 헬기 8대분 동체 제작을 맡기로 했다.

대한항공이 보잉사와 AH-6 헬기 동체 제작 계약을 맺은 이유는 그간 축적해 온 헬기 제작 노하우 덕분이다. 대한항공은 1977년부터 1988년까지 최초 국내 생산 헬기인 500MD 309대를 양산해 군과 공공기관, 민간기업에 판매했으며, 동체 516대를 제작해 수출했다. 또 500MD 무인화 사업을 성공리에 수행했다. 이처럼 오랜 기간 축적된 대한항공의 헬기 제작 노하우가 높이 평가됐다.

헬기 동체 제작 분야는 안전운항 핵심인 캐노피(Canopy), 랜딩기어(Landing Gear)가 포함돼 높은 수준의 기술이 필요하다. 대한항공은 협력업체인 켄코아 에어로스페이스(KENCOA Aerospace)와 협업해 초도기를 성공적으로 생산함으로써 뛰어난 헬기 동체 제작 기술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대한항공은 남은 AH-6 헬기 동체 제작 사업을 성공으로 마무리하는 동시에 신기종 개발·제작에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