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으로 학생 한 명, 한 명의 마음을 움직이는 학교가 있어 눈길을 끈다. 2012년 3월 용인시 수지구에 설립한 상현고등학교가 그 주인공이다.

상현고는 공동체 중요성은 물론 협력과 나눔의 기쁨, 감사함과 공감, 진정한 위로의 의미까지 한번에 가르친다. 또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에도 힘을 쏟는다.

더욱이 학교만의 인성교육 생태계 구축으로 체계 있는 인성교육을 운영하고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특색 있는 교육을 실현한다. 

각박한 세상에서 학생들에게 인성교육으로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상현고 속으로 들어가 봤다.

용인 상현고등학교 학생들이 다문화 세계시민교육 수업에 참여해 세계 각국의 다양한 전통악기를 살폈다.
용인 상현고등학교 학생들이 다문화 세계시민교육 수업에 참여해 세계 각국의 다양한 전통악기를 살폈다.

# 행복한 미래 인재 육성

상현고는 교육공동체 학교교육과정 운영 성찰로 새로운 인성교육 비전을 공유한다. 시민다운 인성교육 과정을 운영해 기본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학교 밖 자원을 활용해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인성교육 생태계를 구축한다.

학년 초 교육공동체 경기인성교육 비전을 공유하는가 하면 학교만의 인성교육 운영에 앞장선다. 또 미래·인문사회부 중심으로 각 부서별 인성교육을 추진해 인성교육을 활성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인성교육 핵심 가치·덕목은 ▶예(禮) ▶효(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으로, 학생들에게 8가지를 중점으로 가르친다.

인성 친화형 학교문화 조성에도 힘쓴다. 인성교육 내실을 꾀하고 교육공동체 인식을 고취하려고 교육 지원 연수를 하고, 가정통신문과 연수 자료를 활용해 학교 공동 인성교육 방향의 이해도를 키운다.

학생과 학부모, 학교의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특색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 학생 삶과 연계한 체험 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 확대도 그 한 가지다.

미래·인문사회부 중심으로 부서별 협력 체제를 구축한다. 장애인식 개선 교육인 교무기획부, 긍정적 상호작용이 있는 공감수업을 확산하는 교육연구부,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지도부인 교육과정부가 있다.

학교폭력 예방과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생명존중 교육을 하는 학생안전부, 성희롱과 성폭력 예방교육을 하는 예체능부도 운영한다.

이와 함께 위클래스와 친구사랑주간을 운영하는 진로진학상담부와 존중과 배려가 있는 행복한 학급 운영, 바른 품성 함양을 지도하는 학년부도 마련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환경교육 모습.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환경교육 모습.

#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상현고는 학년 초 관계 형성으로 존중과 배려, 협력, 책임의 공동체 인성을 키우려고 ‘공동체 인성교육’을 한다.

대상은 1∼3학년 전체로, 새로운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해 회복하는 생활교육 전문 교육기관을 거쳐 관계 형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전 학년 대상 교육공동체 대토론회도 연다.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한 학교 현안 교육공동체 대토론회로, 공동체 인성을 키우는 일이 목표다. 

설문조사로 주제를 선정하고 시의적절한 안건을 선정해 교육공동체 의견을 모은다. 공동체 인성을 함양하는 성과는 참여 학생 학교생활기록부에도 기록한다.

환경교육과 지역사회 협력교육도 힘쓴다. 글로컬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지속가능한 환경·생태교육과 지역사회 협력교육을 하는데, 동아리 학생을 중심으로 희망자를 모집한다. 

이 말고도 3가지 인성교육을 운영한다. 먼저 1∼3학년 전교생 중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해마다 5월 어버이날 전에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효’ 가치를 실현한다.

스승의날 기념 감사 메시지와 감사 엽서를 쓰는 ‘감사’ 실천 프로그램도 있다. 인성 프로그램인 ‘정의’ 세우기 프로그램도 운영해 학생들에게 ‘정의’ 가치를 성찰할 기회를 준다.

지역사회와 협력체계를 구축한 인성교육도 중요 요소 중 하나여서 다문화·세계시민 어울림 교육, 유권자 시민교육이 그 중심에 있다.

인문학 아카데미에 참가한 학생과 학부모.
인문학 아카데미에 참가한 학생과 학부모.

# 학부모·학생이 함께하는 인성교육

상현고는 균형과 특색 있는 경기인성교육 모델 기반 인성교육을 실현한다. 지역사회와 협력체제를 구축해 인성교육 생태계를 확장하고, 학부모와 학생 참여 중심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활성에 앞장선다.

먼저 인성친화형 학교문화를 조성하려고 학년 초 공동체 인성교육을 위한 ‘존중’ 실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 자치회 중심으로 흡연 예방, 사이버 범죄 예방, 바른 말 쓰기, 스승의날, 친구사랑주간 캠페인을 비롯한 공동체 인성교육도 한다.

전 교과 인성 가치·덕목 반영, 경기 인성 범주 중심 교과 프로젝트, 온 책 읽기 활동도 있다. 학년별 시민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자율 과정도 운영한다.

새로운 체험활동과 연계해 운영하는 방안도 계획 중이다. 인성교육을 위한 ‘자기 규제’ 실천과 ‘리더십 캠프’, 학교스포츠클럽을 운영이 대표 격이다. 전 학년 사회 참여 프로젝트인 인성 실천 도우미를 비롯한 학생 주도 프로젝트 활동 활성도 같은 맥락이다.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효’ 실천 프로그램인 ‘세족식’을 한다. 공동체 인성교육을 위한 ‘협력’, ‘교육공동체 대토론회’와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학교평가회’도 연다.

또 인성교육을 위해 메타 인지와 비판하는 사고를 기르고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하는 인문학 아카데미를 연중 진행한다.

공동체 인성교육을 위한 용인다문화가족지원센터, 동천동마을네트워크, 용인문화원, 환경운동연합과 연계한 학생 주도 세계시민교육과 지역사회 환경교육도 한다.

# 이제실 교장 미니 인터뷰

"‘나를 찾고, 함께 꿈꾸며 높이 날아오르자’라는 학교 비전을 바탕으로 미래 인재를 육성할 교육활동에 힘을 쏟습니다."

이제실 상현고 교장은 학교교육 방향과 목적을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학교 비전을 토대로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를 육성하려고 부단히 애쓴다"고 했다. 이어 "기본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도덕과 관련한 인성을 함양하고자 학부모와 함께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인문학 강좌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공동체 인성을 길러주기 위해 더불어 실천하는 인성교육을 비롯해 지역사회 연계 프로젝트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수행하는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해피 상현 프로젝트와 학부모와 함께하는 어울림 스포츠 프로그램도 추진한다"고 했다.

코로나19가 학교 교육환경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했다.

이 교장은 "코로나19로 원격 수업이나 에듀테크 활용 같은 긍정할 만한 측면도 있었지만 눈에 띄게 늘어난 결석과 조퇴는 부작용이었다. 규칙을 정해 하는 생활에 적응하기 힘들어하는 학생이 늘었다"고 아쉬워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교육공동체 구성원인 학부모,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한 인성교육을 강화해 학생들의 안정과 기본 인성교육에 더욱 힘을 쏟는다"고 했다.

이 교장은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실천해 더 나은 인성교육을 하겠다"며 "앞으로도 학부모,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 모델을 확산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사진=<상현고등학교 제공>

※‘학생이 행복한 경기교육’은 경기도교육청과 기호일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섹션입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