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가 올해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데 행정력을 쏟는다.

일찌감치 저출산과 인구 감소, 낡은 원도심, 도시 성장 정체에 대비해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 구현에 앞장선 시는 ▶다같이 성장하는 미래도시 ▶내일을 준비하는 청년특별도시 ▶민생 우선 경제중심도시 ▶더불어 행복한 교육복지도시 ▶삶이 풍요로운 문화녹색도시라는 5대 비전을 제시했다.

시민 삶을 살피는 시 청사진을 짚어 본다.

사회복지사 민관 합동 워크숍.
사회복지사 민관 합동 워크숍.

# 청년 유입과 정착 맞춘 인구정책 추진

시는 지난 5월 ‘2040년 안양 도시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여기에는 2040년 목표인구를 60만 명으로 설정했다.

지난해 안양 출생아는 3천443명으로, 전년 대비 166명(5.06%) 증가했다. 전국 출생아가 전년 대비 2.27% 감소한 사실과 견주면 의욕을 북돋울 만한 성과다.

2022년 전체 인구(54만8천228명)도 2021년(54만7천178명)보다 늘었다. 안양 출생아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2년 연속 증가했는데, 도내 31개 시·군 중 유일하다.

시는 2005년(약 62만 명)을 정점으로 계속 감소세가 이어지자 인구 유입과 출생률을 높이려고 주거환경 개선, 임신·출산·돌봄·청년 정책을 비롯해 전방위로 정책을 추진했다.

4자녀 이상을 둔 무주택가정에 보증금·임대료 부담 없이 임대주택에 입주하도록 돕는 다둥이네 보금자리 지원사업, 청년 주거비(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 자격·어학시험 응시료 지원, 출생 축하용품 ‘아이 좋아 행복꾸러미’ 지원사업이 대표 격이다.

여기에 올해 5월부터 출산지원금을 2배 올렸다. 첫째는 100만 원에서 200만 원, 둘째는 2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올렸다. 셋째는 300만 원, 넷째아 이상 500만 원씩 지원했지만 셋째아 이상은 1천만 원으로 통합해 지원한다.

안양천 명소화·고도화 사업 서울권역-경기권역 협약식.
안양천 명소화·고도화 사업 서울권역-경기권역 협약식.

# 사통팔달 철도 중심도시 조성

시는 ‘다같이 성장하는 미래도시 안양’의 주요 동력으로 교통 인프라를 꼽는다.

현재 경부선(1호선)과 과천선(4호선) 2개 노선을 운행하는 시는 ▶여의도~안양~안산을 연결하는 신안산선 ▶시흥·안양·성남을 연결하는 경강선(시흥~성남) ▶화성·안양을 잇는 동탄~인덕원선 ▶수원·안양·양주를 급행 운행하는 GTX-C노선도 추가 확정해 관련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

이로써 6개 노선이 안양시를 통과하게 된다.

신안산선은 석수역이 신설 예정으로, 경부선(1호선) 석수역과 환승하고 2025년 개통할 예정이다. 

경강선(시흥~성남)은 만안교역(가칭), 안양역, 안양운동장역, 인덕원역을 신설하고 2028년 개통한다. 현재 국가철도공단에서 공구별로 턴키 공사와 실시설계를 추진 중이다.

2028년 개통 예정인 동탄~인덕원선도 인덕원역과 안양도매시장역, 호계역을 신설한다. 인덕원역은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가 실시계획을 승인했고, 안양도매시장역과 호계역은 실시설계와 관련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인덕원역은 GTX-C노선 추가 정차역으로 확정했고, 시와 민간사업자 간 협약을 올해 안 마무리할 예정이다.

시는 철도 서비스 접근과 수도권 남부 철도 허브도시 도약을 준비하면서 3월 안양권 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내년 9월 마무리하는 용역에는 위례과천선과 서울서부선 안양 연장, 인천 2호선과 광명시흥선 안양 연장을 포함했다.

시는 국토부가 수립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청년정책 서포터스 위촉식.
청년정책 서포터스 위촉식.

# 안양천 국가정원 조성 추진

산림청이 4월 21일 안양천을 지방정원 조성 예정지로 승인함에 따라 ‘안양천 국가정원 조성’이 탄력을 받게 됐다. 시는 국가정원 사업이 시민 삶을 풍요롭게 하고, 지역경제 활성과 환경·생태 보전 효과를 동시에 가져오리라 기대한다.

시는 2021년 3월 안양천이 지나는 의왕·광명·군포시 협력을 이끌어 ‘경기권 안양천 고도 사업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국가정원 지정 선제 조건인 ‘안양천 지방정원 지정’을 준비했다.

같은 해 5월 서울권 4개 지자체(구로·영동포·금천·양천구)까지 협력체계를 확대 구축했을 뿐 아니라 ‘안양천 명소·고도 사업’ 협약 체결에 이어 ‘안양천 명소·고도 행정협의회’를 구성했다.

이후 ‘안양천 고도 사업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해 안양천 개발 여건 조사와 공간 계획 수립을 진행 중이다.

안양천 지방정원 조성 예정지는 면적 39만7천520㎡, 연장 28.8㎞로 이 중 시가 관리하는 안양천은 군포시 경계부터 금천구 경계까지 12.2㎞다.

시는 안양천을 도심과 하천을 연결하는 ‘힐링 공간’이라는 주제로 6개 테마정원(wall 정원·물 정원·보라 정원·어울림 정원·건강 정원·고요한 정원)과 쉼터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지방정원 조성계획 승인, 지방정원 조성, 지방정원 지정, 지방정원 3년간 운영 같은 국가정원의 선제 조건을 이행하고, 2028년 국가정원 조성을 목표로 올 하반기 지방정원 조성 계획 승인을 위한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한다.

대한민국 행복정책 페스티벌에서 인사말을 전한 최대호 안양시장.
대한민국 행복정책 페스티벌에서 인사말을 전한 최대호 안양시장.

# 누구나 즐겁게 일하는 도시 조성

최대호 시장은 3월 지상에 다시 조성한 동안구 한 아파트 단지 경비·청소노동자 휴게시설을 찾았다.

그곳은 시가 지난해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사업으로 공사비 70%를 지원해 조성한 휴게시설이자 지난해 4월 개정한 ‘안양시 건축 조례’를 적용해 지하 휴게시설을 지상으로 옮긴 첫 번째 사례다.

시는 용적률에 반영하지 않고 신고에 따라 설치 가능한 ‘가설건축물’에 ‘공동주택단지 안 근로자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휴게·경비 들 시설’을 추가하는 안양시 건축 조례 개정을 추진했다. 휴게시설을 지상으로 옮기도록 근거를 마련한 셈이다.

올해도 휴게시설 지상 사업을 포함한 경비·청소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사업을 이어간다. 최근 보조금 심의를 거쳐 13곳을 선정해 보조금 8천507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경비·청소 노동자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계층의 노동자 인권 보호와 개선에도 집중한다.

지난해 8월 전국 최초 비영리 사단법인 형태로 개소한 ‘안양시 노동인권센터’는 비정규직 노동자, 플랫폼노동자, 이동노동자, 청소년·여성·장애인 노동자 목소리를 대변하고 노동인권 보호사업을 펼친다.

전문 노무사가 노동 관련 법률 상담과 구제를 위한 상담을 상시 제공하고 관내 고등학교로 찾아가는 노동 인권교육 추진, 노동자 심리상담센터 운영, 경비·돌봄·청소노동자를 위한 문화·힐링 프로그램 운영, 라이더 안전교육과 안전지킴이 활동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노동인권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올해는 안양시 노동시장 현황 조사와 취약계층 노동자 실태조사를 포함하는 ‘안양시 노동인권 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시는 이로써 ‘2024~2026년 안양시 노동인권 정책에 대한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체계 있고 전문성 있는 노동인권 정책을 펼쳐 시민 삶을 변화시킬 계획이다.

최대호 안양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 시민이 체감하는 성과로 시민에 보답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공약을 90% 이상 달성하면서 민선7기를 마무리하고 재임에 성공한 최대호 시장은 지난 임기 경험을 과신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임기는 예측이 어려운 디지털 대전환의 시기, 기후위기로 재난 따위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는 시기, 경제 침체까지 지속되는 시기다. 어느 때보다 긴장하며 시정에 임한다"고 했다.

이어 "시급한 현안을 해결하면서 안양 미래를 위해 발전을 꾀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지만, 안양시민들의 지혜를 믿기에 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비상하는 안양을 향해 달려가겠다. 반드시 시민들이 체감하는 성과로 시민들에게 보답하겠다"고 약속했다.  

 안양=이정탁 기자 jtlee6151@kihoilbo.co.kr

사진= <안양시 제공>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