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이 3일 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국 출장 성과와 취임 2년차 시정운영 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3일 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국 출장 성과와 취임 2년차 시정운영 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무리한 예산 증액을 피하는 방식으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 연착륙을 꾀하겠다고 했다. 시는 2009년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데, 내년 9월부터 광역버스 준공영제도 시행한다.

유 시장은 3일 시청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버스 준공영제 예산으로 2천800억 원을 투입한다"며 "민선7기 당시 버스 준공영제 예산이 2천억 원대로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재정 부담이 가중됐다"고 말했다.

앞서 시정혁신단은 지난해 10월 민선7기 정책·사업을 분석·평가해 36개 주요 ∼혁신과제를 발굴했다. 그 중 하나가 준공영제 개선을 포함한 ‘대중교통 정책 종합 검토’다.

준공영제를 도입한 2010년 430여억 원이던 재정 지원금 규모는 지난해 기준 2천650여억 원으로 10여 년 만에 여섯 배 이상 급증했다. 연간 재정 지원금 총액을 연간 버스 승객 수로 나눈 ‘승객 한 사람마다 재정 지원액’도 2010년 114원에서 2022년 1천134원으로 10배가량 증가했다.

지난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송 원가는 5천281억 원이지만 운송 수입금은 2천518억 원으로 수지율이 47.7%에 지나지 않는다. 적자분은 시 재정 지원금으로 충당했다.

유 시장은 간담회에서 무리한 증액은 피하면서 적절한 방안을 마련해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시는 내년 9월 시행에 앞서 지난 6월 21일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가경정예산으로 확보한 연구용역비 1억5천만 원으로 ‘광역버스 준공영제 적정 표준 운송 원가 산정’ 용역을 7월부터 6개월간 진행한다. 용역으로 개선 방향과 당초 노선 개편 방안을 세밀하게 검토할 방침이다. 

유 시장은 "재정 부담을 안고 출발한 만큼 빈틈없이 계획을 세워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도 민생 안정 대책을 마련해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했다. 

하민호·정성식 인턴기자 jss@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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