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인구소멸지역 사업으로 동구에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한다. 시는 인구소멸지역에 주민들이 공감하는 사업을 추진해 피해를 줄이고 원도심과 신도시 간 불균형을 해소한다.

3일 시에 따르면 동구 만석동 2의 329, 333 해안가 부근에 인구소멸지역 사업으로 복합문화공간인 해양 랜드마크를 조성한다. 부지는 국방부 소유로 해안산책로와 공업지대가 들어선 곳이다. 인근 주민 의견을 수렴해 부지를 결정했다.

이번 사업은 설계용역을 마무리함에 따라 오는 12월 착공해 2024년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예산은 80억 원이다. 시에서 인구소멸  대응기금으로 1억 원을 지원한다.

시는 복합문화시설인 해양 랜드마크에 각종 편의시설과 전망대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 해양 랜드마크와 인구소멸지역 관련 사업을 연계해 인근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해양 랜드마크는 동인천역과 가까워 시가 추진 중인 동인천역 북광장 일대 개발사업에도 바람직한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 동인천역 개발사업은 민선8기 핵심 정책 중 하나인 제물포르네상스 성공에 필요한 사업 중 하나다. 시는 동인천역 북광장 일대 전면 개발을 구상 중이다.

제물포르네상스는 중·동구 원도심 역세권 개발과 철도·도로를 비롯한 교통체계를 개편해 사람과 재화가 다시 모이는 사통팔달 도심으로 다시 창조한다.

인천내항은 신성장 산업을 유치하고 벤처하버파크를 조성해 미래 인천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공간으로 만드는 중장기 프로젝트다.

시는 인구 감소 현상에 대비해 맞춤형 대책으로 인구 정책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4월 11일 발주한 ‘시 인구정책 종합계획(2024~2028) 수립 연구용역’을 10월께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는 전문가 간담회를 거쳐 현실을 반영한 중장기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연내 확정할 예정이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