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 규명 TF 강득구 단장과 의원들이 양평군 강상면 고속도로 종점 변경 지점 인근에서 윤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을 설명하는 중이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 규명 TF 강득구 단장과 의원들이 양평군 강상면 고속도로 종점 변경 지점 인근에서 윤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을 설명하는 중이다.

여야 정쟁으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없던 일이 되면서 애꿎은 양평군민들만 희망고문에 시달린 꼴이 됐다.

국토교통부는 6일 오후 더불어민주당이 제기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관련한 대통령 부인 김건희 씨 일가 특혜 의혹에 ‘전격 중단’이라는 초강수를 뒀다.

국토부는 지난 3일 노선 변경을 비롯해 사업과 계획을 추가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서울∼양평 고속도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과 주민설명회를 취소했다.

반면 민주당은 강득구 의원을 단장으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 규명TF를 구성하고 6일 오전 10시 30분께 양평군 강상면을 찾아 윤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과 논란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강 단장과 최인호(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김두관·조오섭·장철민·한준호·안민석·김의겸(대변인)국회의원과 최재관 여주양평지역위원장, 정동균 전 양평군수, 여현정·최영보 양평군의원, 주민이 한꺼번에 참석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김 여사 특혜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은 가짜 뉴스로 의혹을 부풀리는 데 혈안이 돼 아무리 사실을 말해도 소용이 없다고 판단했다"며 "이 노선이 정말 필요하다면 다음 정부에서 하라"고 비난했다.

현장에 참석한 주민 A씨는 "특혜 의혹이 불거진 땅은 김 여사 집안에서 조상 대대로 관리하던 땅으로, 고속도로 건설과 무관하다는 사실은 원주민이라면 대부분 안다"며 "주민 의견을 듣지도 않고 양평 발전에 재를 뿌린 야당 정치인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B씨는 "인구를 분석하면 답이 나온다. 양평읍을 비롯해 강상·강하면, 용문면, 개군·지평면, 단월·청운·양동면 주민들은 변경안(양서면→강상면)에 찬성하리라 본다"며 "양서면 교통 체증 문제도 중요하지만 오히려 강상면 방향으로 가는 노선이 지역 발전에 기폭제가 된다"고 했다.

김선교 국민의힘 여주양평당원협의회 위원장은 "당초 계획에 없던 나들목 설치를 관철한 점이 잘못이란 말인가"라며 "(변경안은) 없던 나들목을 만들고 인근 도시는 물론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연결하는 강점이 크다. 지겨운 가짜 뉴스와 거짓 선동으로 고속도로 사업을 방해하는 민주당 세력을 양평군에서 추방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최재관 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장은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동네 애들 장난이 아니고 국가 계획에 따라 추진한다"며 "이미 예비타당성 조사를 비롯한 관련 절차를 다 밟았는데, 자신들의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없던 일로 하겠다는 발상은 말도 안 된다"고 반박했다.

양평=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