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의정부시장이 7일 망월사역에서 북부역사 폐쇄 관련 긴급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의정부시 제공>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지난 7일 망월사역에서 한국철도공사의 망월사역 북부역사 계단·게이트 폐쇄 강행에 따른 긴급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한국철도공사는 망월사역 현대화 사업을 통해 중앙부에 역사를 신축, 기존 신한대 방면 남부역사는 존치하고 북부역사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게이트만 남긴 채 계단 쪽은 모두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지난달 신축역사 개통을 앞두고 북부역사를 이용하는 주민들과 인근 소상공인들이 북부역사 시설 폐쇄를 반대하는 내용으로 수차례 민원을 제기하고 집단행동에 돌입하자 개통을 잠정 보류하기도 했다.

또 의정부시 북부역사 존치 건의와 부시장의 한국철도공사 광역철도본부장 면담에도 불구하고 결국 8일 첫차부터 신축역사를 개통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주민들은 집회 신청 등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현재 충분한 사전 홍보도 없이 갑작스럽게 신축역사 개통이 진행되며 주민들의 혼란과 불편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망월사역 북부역사는 하루 평균 4천여 명(이용객의 47%)이 이용하며, 현재까지 2천600여 명 주민들이 ‘망월사역 1번 개찰구 출구, 계단 폐쇄 반대와 횡단보도 존치, 신규 개설 반대’ 서명에 동참했다.

김동근 시장은 설명회에서 "주민 불편사항에 충분히 공감하며, 설계 과정에서 소통이 부족했던 점에 아쉬움이 크다.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가 비용까지 부담할 의사가 있다"며 "한국철도공사 최고 책임자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토교통부 관계자를 만나 북부역사 존치를 강력하게 요구할 예정이다. 시민 요구가 관철되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의정부=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