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양평군청 앞에서 연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재추진 범군민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친다. /연합뉴스

서울-양평고속도로 추진 재개 범군민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10시 양평군청 앞에서 출정식과 궐기대회를 열고 하루빨리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정치권은 여전히 ‘네 탓 공방’에 몰두했다. <관련 기사 7면>

이 자리에는 김선교 국민의힘 여주양평당협위원장, 전진선 양평군수, 박명숙·이혜원 도의원, 양평군의원, 마을 이장단, 주민을 포함해 1천여 명이 참석했다.

장명우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지난 2008년부터 15년간 군민 염원을 담아 추진한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사업이 군민의 열망과는 상관없는 정쟁으로 국토부의 사업 철회라는 청천벽력 같은 발표를 하게 돼 허탈하고 절망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했다.

이어 "양평군은 수도권과 가깝지만 상수원보호구역 같은 중첩 규제에 묶이고 강원도를 연결하는 길목으로 상습 교통 정체를 겪었다"며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지역 발전의 새 동력이 되는 중요한 기반시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지난 40년 간 수도권 식수원이라는 이름으로 온갖 규제를 받아 생존권·재산권·행복추구권을 박탈당한 채 처참한 삶을 살았다. 그런데도 수도권 식수원을 지킨다는 의지로 감내하면서 희생에 대한 보상을 기다렸지만, 보상이라곤 양평군민 숙원사업인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사업 철회였다"고 비판했다.

이에 "우리는 여기서 그만 두지 못한다. 대한민국에서 자그마한 점 하나의 소도시지만, 12만4천 군민 염원을 모아 분연히 일어서겠다. 결사항쟁의 결연한 의지로 정부와 정치권과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장 위원장은 "양평은 정쟁의 대상이 아니다. 중앙정부와 정치권은 즉각 정쟁을 중단하라. 고속도로 건설사업 다시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군민 숙원사업이 정쟁의 희생물이 되면 안 된다"며 "하루빨리 사업이 다시 시작하도록 전 군민이 힘을 합쳐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했다.

양평=안유신·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