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가 세계 여러 나라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최근 한달새 페루, 가나, 말레이시아 37개 나라 총 138명이 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를 견학했다.

지난 6월 26일 한국·페루 혁신경제포럼으로 한국을 방문한 페루의 아방카이시(市), 찰후아후아초시(市) 등 5개 시장이 스마트도시 우수사례 견학으로 안양을 찾았다.

이들은 통합센터를 둘러보고 안전·교통·재난·도시관리 등 도시 주요 상황을 종합 관리하는 통합관제시스템과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의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도시시스템인 ▶재난안전통합대응시스템 ▶24시간 방범 CCTV ▶스마트 스쿨존 안전시스템 등을 살폈다.

아방카이시(市)의 네스토르 라울 페냐 산체스 시장은 최대호 시장과의 환담에서 "안양시 스마트도시 기술을 배우기 위해 지난해 12월 첫 방문에 이어 다시 방문했다. 다시 봐도 스마트도시통합센터의 기술력이 놀랍고 우리 시에도 하루빨리 구현시키고 싶다"고 했다.

최대호 시장은 "페루의 찰후아후아초시는 넓지 않은 면적에 자원은 매우 풍부해 적은 투자로도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이라며 "스마트도시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도시 개발을 위해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체의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안 등 도와드릴 수 있는 부분을 적극 찾아보겠다"고 했다.

또 국토교통부의  초청을 받은 이집트 기업인이 지난 10일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가 추진하는 ‘콜롬비아 ITS 솔루션 구현을 위한 기술 표준 수립 용역’과 관련해 콜롬비아 교통부 공무원 등이 통합센터를 견학했다.

27일은 가나, 말레이시아 등 10개 국 고위공무원 등 23명이 통합센터를 방문했다.

이들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위고)와 협력해 운영 중인 ‘디지털정부·스마트시티 교육’ 일정으로 한국을 찾았다.

말레이시아 법무책임자는 "국제기구를 통해 스마트도시 개발 경험을 해외에 적극 공유해달라. 특히 지역의 소방본부 및 경찰청과 협력해 화재, 침수, 실종자, 군집 등의 위급상황 시 신속히 대응하고 시민 안전을 지키는 재난안전통합대응시스템이 자국에 꼭 필요하다"고 전했다.

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는 2009년 3월 개소 후 국내 1천324개 기관에서 1만6천309명, 해외 134개 국에서 5천324명 총 2만1천633명이 벤치마킹을 했다. 

안양=이정탁 기자 jtlee615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