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부실 공사에 대해 전수 조사하고, 즉시 안전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이같이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발주 아파트의 철근 누락 문제가 불거지자 전수 조사 등 철저한 후속 대책을 마련하라고 당부한 것이다.

이 대변인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그동안 국민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히 경제보다도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고 이번 지시 배경을 설명했다.

전수조사 대상은 국토부가 이미 LH와 민간사업자가 발주한 공사 현장 조사를 하고 있는 것을 포함해 보다 광범위하게 설정될 것임을 시사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토부가 LH와 민간사업자 발주 현장을 조사하고 있다’는 기자 질문에 "대체로 그 정도 범위가 (조사 대상에) 다 포함되는 것 아닌가 싶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2017년 이후 설계되고 시공된 아파트들이 조금 문제가 있는 측면이 있어서 그 부분을 들여다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책임지고 국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며 "조사 범위도 국민이 조금이라도 우려하면 다 포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