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집중호우로 하천 범람과 침수가 발생하며 환경변화와 위생환경이 취약해진다. 이로 인해 병원균 · 모기 따위가 증가하며 풍수해 감염병 유행이 우려된다. 

1일 군에 따르면 보건소가 주축이 돼 군민들을 대상으로 개인위생 철저 등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며 감염병 예방에 나섰다.  

풍수해 감염병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한다. 오염된 물·음식 섭취로 인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콜레라, 장티프스, 세균성이질 등), 감염병 매개체의 증가로 인한 모기매개감염병(말라리아, 일본뇌염), 수해복구 작업시 피부노출에 의한 접촉성 피부염·파상풍·렙토스피라증, 접촉으로 인한 안과감염병(유행성각결막염)이다.

콜레라, 장티프스, 세균성이질, A형 간염 등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조리 전후와 식사 전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생수·끓인물 등 안전한 물먹기 ▶음식 익혀 먹기, 상처난 손으로 조리하지 않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

또한 최근 장마의 영향으로 물웅덩이 등 모기가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말라리아나 일본뇌염 등 모기매개 감염병 방지를 위해 고인 물을 제거하고 야간에 야외활동을 자제하며 가정 내 모기장 사용 등 모기에게 물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오·침수지역 작업시, 피부가 오염된 물에 노출되면 렙토스피라증이나 피부병이 발생할 우려가 커진다. 따라서 방수 처리가 된 작업복과 장화 등을 착용하고, 피부에 상처가 생긴 경우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작업 후 노출된 피부는 반드시 깨끗한 물로 씻어내야 한다.

배명석 보건소장은 "양평군은 하절기 비상방역체계를 구축해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집단발생 대비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 중이다. 풍수해 감염병을 예방하고자 개인위생 수칙 준수와 집단 설사 등 감염병 발생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의료기관 진료를 받거나 보건소로 신속하게 신고해 달라"고 부탁했다.  

양평=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