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최고위 회의 중 새만금 잼버리 뉴스를 시청 중이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7일 여권이 2023 새만금 세계 잼버리 대회 파행 책임을 문재인 정부에 돌리는 ‘남 탓 공세’를 하고 있다며 맹비난했다.

민주당은 여권이 문재인 정부 시절 잼버리 새만금 유치가 확정된 점을 들어 제기하는 전임 정부 책임론에 차단막을 치며 현 정권 책임론에 쐐기를 박는 데 주력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잼버리는 박근혜 정부를 비롯한 역대 정부가 추진했던 국제 행사로 남 탓, 전임 정부 탓한다고 해결이 안 된다"며 "실질적 대안을 신속히 만들어 집행하라"고 촉구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잼버리 대회가 현실판 오징어게임, 생존 게임이 됐다"며 "무한 책임을 져야 할 윤석열 정권의 남 탓 공세가 가뜩이나 더운 날씨에 짜증을 유발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잼버리가 성공적이었다면 문재인 정부 덕분이라고 했겠느냐"며 "잘되면 내 공, 못 되면 남 탓 좀 그만하라"고 덧붙였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걸 넘어 남 탓으로 무마하려고 하는 윤석열 정부"라며 "남 탓, 전 정부 탓 그만하라. 정권이 들어서고 15개월이나 지났다. 도대체 무슨 준비를 했나"라고 지적했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권의 ‘도깨비 방망이’는 전 정권 탓이냐. 거의 병적인 수준"이라며 "정권 이양 1년 3개월이 되고도 전 정권 탓을 할 거면 뭐하러 집권에 나섰냐"고 일침을 가했다.

문재인 정부 인사들은 박근혜 정부 시절 확정된 평창올림픽을 정권 교체 후 짧은 준비 기간에도 성공리에 치러냈다는 점을 부각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SNS에 "국제 행사를 치르면서 대통령실에 TF(태스크포스)가 없었다"며 "1년 3개월을 손 놓고 있다가 이제 와 난리법석이다. 이렇게 무능해도 괜찮은 건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곧바로 평창올림픽 점검에 나섰을 때 우리는 큰 충격에 빠졌다. 허허벌판에 주경기장 공사는 지지부진이고 그야말로 난맥상이었다"며 "청와대 사회수석을 단장으로 TF를 구성, 의사 결정을 집중시키고 일일 점검을 하면서 올림픽을 치러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정성으로 8개월 만에 성공적인 올림픽을 만들어낸 것"이라며 "탄핵 중이던 박근혜 정부가 준비를 잘했을 리 있겠나. 전 정부 탓하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슬프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