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흥 더불어민주당인천시당 위원장이 인청시청 기자실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김교흥 더불어민주당인천시당 위원장이 인청시청 기자실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갖가지 정치 현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7일 오전 10시께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열 정부와 시, 민주당 인천시당 1년 성과를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국정을 책임지는 사람은 유능해야 유사시에 대비하거나 대응이 가능하다"며 "윤 정부는 하고 싶은 일만 해 피해는 국민이 본다"고 비판했다. 최근 발생한 오송지하차도 침수 사고와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대회 운영 미숙 문제를 지적한 셈이다.

김 위원장은 또 "내년 총선은 안갯속"이라며 "총선에서 승리하려면 친낙(친이낙연)계와 친명(친이재명)계가 분열하는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재명 대표를 두 계파 간 통합을 이끌 리더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 대표에게도 ‘돌직구’를 날렸다. 김 위원장은 "최근 지역위원회 운영위원 모임에서 이 대표가 계양을에 다시 출마한다는 소문을 들었다"며 "국민 선택을 받고 당선된 분을 뭐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분당과 수원에서 활동하던 정치인이 계양으로 온 상황을 국민들이 납득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시에서 마련한 ‘옥외광고물 조례 개정안’도 정조준했다. 시에서 추진 중인 정당 펼침막 문제 해결책이 너무 성급하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정당 펼침막이 지나친 면도 있기만 지난 4월 중순께 행정안전부와 여야가 공동으로 토론회를 열면서 관련 법을 바꾸려는 움직임을 보였다"며 "시에서 상위법을 위반하면서까지 성급하게 할 일은 아니다. 이는 윤 정부가 보여주는 ‘시행령(대통령령) 정치’와 비슷해 보인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이처럼 정치 현안과 관련한 견해는 표명하면서도 민생과 관련해서는 일체의 언급이 없었다.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대해서도 민주당 흠집내기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를 받았다면 사법처리를 하면 되는데 시간만 끈다"며 "이는 검찰이 민주당을 흠집내는 작업"이라고 했다.

앞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지난 4월 17일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이번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당대표로서 깊이 사과드린다"고 머리를 숙였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