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가 올해 하반기 ‘무허가 빈집 정비’에 박차를 가하려고 예산 1억4천만 원을 마련, 생활환경 개선과 안전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빈집 정비는 관련법에 따라 붕괴 위험이 있는 빈집을 철거·개량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무허가 빈집의 경우 관련법에서 규정하는 사업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시비 지원이 어려웠다. 따라서 오랜 기간 방치돼 붕괴 위험성이 커도 철거나 개량 같은 안전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지지 못했다.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고자 구는 시에 무허가 빈집 정비 필요성을 지속 강조하며 예산 지원을 강력하게 요구했고, 올 하반기 ‘무허가 빈집 정비사업’에 필요한 시비 7천500만 원을 확보했다.

구는 확보한 시비와 구비를 합쳐 총 1억4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 올 하반기부터 무허가 빈집 정비사업에 총력을 기울인다.

구는 빈집 정비사업으로 올 연말까지 무허가 빈집 4개 동 들 총 13개 동을 대상으로 정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빈집 정비는 건물 소유자가 정비사업에 동의해야만 가능해 해당 소유자들과도 적극 소통하고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김정헌 구청장은 "그동안 법적 제약으로 정비가 어려웠던 무허가 빈집을 해체해 인근 주민들이 안전사고 걱정에서 벗어나게 돼 다행"이라며 "무허가 빈집을 지속 정비해 구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이달부터 건축안전TF를 운영, 빈집 정비와 붕괴 위험이 큰 빈집 예찰활동 강화, 반지하주택 침수 대비 지원 들 건축물 안전 확보에 노력 중이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