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가 도내 반도체산업을 체계 있게 육성하고 산업단지에 대한 도 지원 방안을 담은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도의회 김완규(국힘·고양12) 의원은 도내 반도체 산업단지를 지원하는 내용의 ‘경기도 반도체산업 육성·지원 조례안’을 17일 입법예고했다.

조례안은 도지사가 반도체산업 육성, 지원 기반 조성에 필요한 정책을 수립·시행하고 반도체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 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도지사가 5년마다 체계 있고 지속가능한 반도체산업을 육성·지원하려고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국내외 실태조사를 하도록 규정했다.

이 밖에 ‘반도체산업 통합지원 추진단’을 구성해 반도체 기업의 기술력 향상을 위한 연구장비·시설 이용과 정보 제공, 기술지도와 자문, 기술 사업과 이전, 해외 진출을 지원하도록 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반도체 같은 첨단산업에 대한 투자·인프라·입지 들을 전방위로 집중 지원할 계획을 발표했다"며 "국내 반도체산업의 중심지인 도는 전국 사업체 수의 56%, 종사자 수의 64%, 부가가치액의 82%가 집중했다. 최근 반도체 관련 외국기업을 유치하고, 용인·평택이 반도체 특화지역으로 선정되는가 하면 세계 반도체산업 메카로 발돋움 하는 상황이어서 체계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조례안은 다음 달 5~21일 여는 도의회 임시회에서 심의한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