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SAIT(옛 종합기술원)가 오는 10월 20일까지 국내 대학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삼성 AI·CE 챌린지 2023’을 개최하고, 차세대 기술 리더들의 연구를 지원한다.

올해로 3회를 맞는 ‘삼성 AI·CE 챌린지’는 과학기술 인재 발굴과 연구 강화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이다.

기존 인공지능(AI) 분야 외 컴퓨터 공학(CE) 분야를 신설해 총 4개의 공모 부문으로 규모를 키웠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21일부터 접수 가능하며, AI 분야는 10월 2일, CE 분야는 10월 20일까지 지원하면 된다. 결과는 삼성전자 SAIT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10월 말 발표된다.

공모 부문별 최우수상을 포함해 총 16개팀을 선발해 시상하며, 부문별 최우수 1개 팀은 1천만 원, 우수 1개 팀은 500만 원, 장려 2개 팀은 각 300만 원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7일 개최되는 ‘삼성 AI 포럼’에서 진행된다.

삼성전자 SAIT는 수상자들에게 SAIT 소속 AI·CE 연구 리더와의 멘토링 세션을 진행하며, 수상 팀 간 연구 성과와 아이디어 교류를 위한 ‘삼성 AI·CE 챌린지 캠프’도 개최한다.

이번 ‘삼성 AI·CE 챌린지’의 공모 과제는 AI 기술을 활용한 ▶자율 주행용 영상 인식 기술 ▶반도체 소재 시뮬레이션용 머신 러닝 알고리즘 ▶카메라 영상 화질 정량·정성 평가 동시 생성 기술과 CE 분야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추론을 위한 컴퓨팅 시스템 최적화, 총 4개다.

진교영 삼성전자 SAIT 사장은 "SAIT는 AI 기반으로 차세대 반도체 및 컴퓨터 비전, 그리고 컴퓨팅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개발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며 "‘삼성 AI·CE 챌린지’를 통해 AI와 컴퓨터 공학 연구에 대한 국내 생태계를 강화함은 물론 우수 인력도 지속 발굴하겠다"고 했다. 

평택= 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