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가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문화 확산과 수거율 향상을 위해 양주1동 행정복지센터와 옥정동 스마트 그린포트에 투명 페트병 재활용 회수 자판기를 1대씩 추가 설치했다고 24일 알렸다.

페트병 재활용 회수 자판기는 자원순환을 위한 자판기 형태의 회수 장비로 투명 페트병을 투입하면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인공지능 기계이며, 이용 방법은 자판기 터치스크린 화면에 개인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투입구에 내용물을 비우고 라벨을 제거한 투명 페트병을 투입하면 된다.

투명 페트병 1개당 10포인트(현금 10원)씩 적립되며 누적 포인트가 2천 포인트 이상일 경우 수퍼빈 홈페이지나 휴대전화 앱에서 본인 인증과 회원가입 후 포인트 환급 신청을 통해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으며, 투명 페트병은 1인당 하루 최대 100개까지 투입할 수 있다.

회수된 투명 페트병은 분쇄, 세척 등 과정을 거쳐 플라스틱병, 포장재, 섬유 등을 만드는 자원으로 재탄생해 자원순환과 쓰레기를 줄이는데 기여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투명 페트병 재활용 회수 자판기 사용을 통해 많은 시민들에게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문화가 확산하고 재활용품 수거율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주시의 깨끗한 환경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주=전정훈 기자 jj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