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5일 시민단체로 하여금 향후 과거사진상 규명을 주도하도록 함으로써 정쟁회피와 한나라당 고립을 모색해야 한다는 열린우리당의 내부 문건과 관련, 여당의 `과거사 캐기'가 정략적 차원에서 비롯됐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맹렬히 비난했다.
 
한나라당은 또 여권이 대통령까지 나서 `과거사 캐기'를 시도했지만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하자 `발빼기'를 시도하면서 시민단체에 역할을 떠넘기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덕룡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 “과거사 정국을 정략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과거사 들추기'임이 분명히 드러난 만큼 열린우리당은 공작문건의 작성경위를 밝히고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시민단체를 앞세우는 것은 비열한 것”이라며 “시민단체는 우리의 민감한 현대사를 조망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형오 사무총장은 “한나라당은 여권이 시민단체를 연계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이미 예측하고 있었다”며 “국민이 용납하지 않고, 절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한구 정책위의장은 “시민단체에 국가예산이 많이 들어가고 있고 기준도 제멋대로인 데 여당이 일부 시민단체를 외곽조직처럼 악용하거나 시민단체들이 스스로 그렇게 움직이면 시민운동에 대한 국민 신뢰가 떨어질 수 있다”고 가세했다.
 
원희룡 최고위원은 “여당이 잇단 부친들의 친일행적으로 자기모순에 빠졌는 데 `치고 빠지기'할 것이란 것은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다”며 “과거사 조사기구는 학자들과 함께 균형있게 국민을 대표할 수 있는 시민단체가 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