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기계산단과 인천지방산단의 위치도.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 기계산단과 인천지방산단의 위치도. /사진 = 인천시 제공

국토교통부가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노후 산업단지 재생사업’에 인천기계산업단지와 인천지방산업단지 2곳을 최종 선정했다.

24일 시에 따르면 ‘노후 산업단지 재생’은 착공한 지 20년 이상 지난 노후 산업단지에 부족한 기반시설과 근로자 편의시설, 지원시설을 확충·개량해 산단 경쟁력을 높이는 사업이다.

인천시에서는 국가산업단지인 남동국가산업단지(2015년 선정)와 부평·주안국가산업단지(2020년 선정)에 이은 세 번째로 일반산업단지 중에는 처음으로 선정됐다.

올해 5월 말 기준 인천기계산업단지에는 183개 업체, 인천지방산업단지에는 578개 업체가 있으며, 근로자 총 9천500여 명이 종사한다.

그러나 산업단지 두 곳 모두 1970년대 조성해 기반시설과 지원시설, 편의시설이 절대 부족해 기업 생산성과 근로자들 근무 여건도 열악한 실정이다.

이는 구인난과 가동률 저하 산업단지 경쟁력 하락 원인이 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시는 문제 해결을 목표로 ▶노후하고 부족한 기반시설과 지원시설 확충·정비 ▶뿌리산업과 첨단산업 융복합을 통한 구조고도화 ▶문화 산단과 스마트 산단으로 이미지 개선과 같은 추진전략을 재생 사업에 담아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2028년까지 산단 재정비에 총 272억 원(국비 136억 원, 시비 136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먼저 공공주도 주차장과 공원 조성, 도로환경 개선과 같은 기반시설을 확충·정비해 재생사업 거점을 마련하고 궁극적으로는 민간개발을 유도해 경쟁력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이남주 인천시 미래산업국장은 "이번 재생사업을 통해 노후한 산단 이미지를 벗고 청년들이 취업하고 싶은 친환경 산업단지를 조성해 인천 제조업이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