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사회복지 종사자 인권을 보호하려고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 개선 3개년 계획(2024∼2026년)을 수립했다.

27일 시에 따르면 지역 사회복지 종사자 2019년 보건복지부 임금 가이드라인 준수율이 99.3%에서 100.2%로 상승했다. 서울과 격차도 6.8%에서 3.1%로 줄었다.

이에 더해 인천사회서비스원은 현장 어려움을 보완하는 촘촘한 지원 제도가 필요하다고 분석한다. 시는 인천사서원에서 2022년 조사한 처우 개선 실태조사 연구를 바탕으로 3개년 계획을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정액 급식비와 관리자 수당 지급으로 종사자 복리후생을 개선한다. 또 사회복지사 보수 체계 개선과 직무 보수 교육비 확대로 전문성과 안정성을 높인다.

더불어 국비시설 장기 근속 휴가는 물론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자 대체 인력 지원 방안 마련과 같은 각종 후생 복지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 말고도 국비시설 임금 보전비 지원, 건강한 사회복지문화 조성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도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 개선에 힘을 실었다. 유 시장은 최근 인천시와 인천시사회복지사협회가 공동 주최한 2023년 사회복지 민관 협치 워크숍에서 사회복지 분야별 정책과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시장은 "인천은 임금 체계 개편은 물론 종사자 후생 복지가 전국 최고 수준이고 모범 사례로 손꼽힌다"고 했다. 이어 "시민들에게 질 높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계속 노력해야 한다"며 "앞으로 민관 사이에 활발한 논의를 거쳐 인천 사회복지 분야에 큰 발전을 이루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