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8일 시청 대접견실에서 열린 '인천시-인천도시공사-(주)인천로봇랜드 합의약정 체결식'에서 박철휴 (주)인천로봇랜드 대표, 조동암 인천도시공사 사장과 합의약정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8일 시청 대접견실에서 열린 '인천시-인천도시공사-(주)인천로봇랜드 합의약정 체결식'에서 박철휴 (주)인천로봇랜드 대표, 조동암 인천도시공사 사장과 합의약정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인천시 제공>

인천도시공사가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에 직접 참여하면서 사업을 정상으로 돌리는 데 힘을 보탠다.

인천시는 28일 시청 접견실에서 인천도시공사, ㈜인천로봇랜드와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 정상 궤도 진입에 필요한 합의 약정을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유정복 시장, 조동암 인천도시공사 사장, 박철휴 ㈜인천로봇랜드 대표가 참석했다.

약정에 따라 토지주인 인천도시공사는 시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해 조성 실행계획 변경 같은 인허가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을 추진한 지 16년 만에 정상 진행하기로 합의하면서 기대감이 높다. ㈜인천로봇랜드는 사업시행자가 위탁하는 범위에서 로봇랜드 조성사업 관리·운영 업무와 테마파크(유원시설)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인천로봇랜드 민간투자자는 경제자유구역법에서 허용하는 범위에서 필요한 용지를 매입할 권리를 갖는다. 또 테마파크 개발과 공익시설 공사에 우선 참여 가능하다.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은 청라국제도시에 76만9천279㎡ 규모 로봇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산업용지, 업무용지, 로봇체험시설, 상업시설로 구성한다. 시는 앞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 후속 행정절차를 준비해 2024년 기반시설 착공에 들어가 2026년 준공할 예정이다.

시는 2007년 11월 경남 마산과 함께 정부에서 로봇랜드 조성 지자체로 선정됐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와 낮은 사업성 문제로 민간 투자유치에 실패했고 장기간 난항을 겪었다. 이후 사업을 정상으로 돌리려고 2020년 사업 실행계획을 변경해 산업부 승인을 받았다.

시가 변경한 내용은 테마파크를 포함한 유원시설을 34만㎡에서 16만㎡로 축소하고, 전체 면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45%에서 21%로 줄인다는 내용이다. 또 주거용지 4만3천㎡를 없애는 대신 로봇산업 진흥시설 용지를 늘리는 방향으로 변경했다.

유 시장은 "인천로봇랜드를 국내 최대 로봇산업 혁신 클러스터로 조성하려면 원스톱 인프라 구축과 산·학·연·관 통합, 로봇기업 지원 같은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번 합의 약정 체결로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을 빠르게 추진하도록 각 기관이 협조해 달라"고 했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