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가 인구 30만 명 시대를 대비해 시정 주요 현안을 해결하고자 국민의힘 중앙당, 경기도당, 경기도의회와 협업을 이끌어 내는 데 총력을 다한다.

31일 시에 따르면 이권재 시장은 지난 30일 곤지암리조트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기도의원 현장 정책회의 현장을 찾아 시 주요 사회간접자본(SOC)과 시민 복지 향상사업 예산 반영에 협력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이철규 사무총장과 회동하고 이 같은 목소리를 냈다. 그는 시 주요 현안을 간략하게 브리핑했으며, 김 대표와 이 사무총장 모두 "오산은 우리 당 차원의 중요 지역"이라며 협업 의지를 내비쳤다.

이어 이 시장은 송석준 경기도당위원장과 간담회를 하고 지역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시 기획예산담당관과 국민의힘 경기도당 사무처장이 배석했다.

이 시장은 ▶중부1·동부 하수관로 정비사업비 ▶동탄~고덕 열수송로 대체 노선 반영 등 주요 SOC 사업에 협업을 요청했다. 신장3·중앙·남촌 3개 지역 하수관로는 우수·오수 합류식으로, 과부화와 폭우가 발생하면 유입수 급증에 따라 국가하천인 오산천까지 미칠 피해가 명확한 상황이다. 동탄~고덕 열수송로 역시 주거밀집지역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돼 있어 우회가 절실하다.

이 시장은 "중부1·동부 하수관로 정비사업비 중 국비 부분인 188억 원이 내년도 정부 예산에 꼭 반영되도록 해 달라"며 "열수송로 대체 노선 역시 시민 삶과 직결되는 만큼 반영되게끔 힘써 달라"고 촉구했다.

송석준 도당위원장은 "시민 안전과 직결된 사안"이라며 대안 강구에 동참하겠다고 화답했다. 이 밖에 ▶행정안전부 기준인건비 현실화 ▶친환경 대용량 2층 저상전기버스 도입 같은 시민 복지 향상에도 협업하자고 했다. 아울러 시는 인접 시·군과 비교할 때 현저하게 저평가된 기준인건비 문제로 분동에 따른 인력 충원이 요구되지만 반영이 어려운 상태였다.

이 시장은 "시의 경우 지난해 기준 100억 원대 인건비를 초과 집행한 상태다. 보통교부세 페널티 제도가 실행되는 2025년부터는 SOC사업 같은 필수 현안사업에 투입해야 할 100억 원가량의 보통교부세를 받지 못할지도 모르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기준인건비 현실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송석준 도당위원장은 "오산시만의 문제가 아닌, 인구가 급증하는 경기도 전체 문제인 듯하다. 체감상 두 배로 재정 압박을 받는 구조"라며 세심하게 살펴보겠다고 했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