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경기도 선거관리위원회 공명선거실에서 선관위 직원들이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 대비해 모의 개표를 실습했다.   전광현 기자 jkh16@kihoilbo.co.kr
4일 경기도 선거관리위원회 공명선거실에서 선관위 직원들이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 대비해 모의 개표를 실습했다. 전광현 기자 jkh16@kihoilbo.co.kr

서울 서이초 교사 49재 날인 4일 경기·인천 교원단체가 교육당국을 규탄하고 숨진 교사를 애도하면서 교권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 소속 교사 10여 명은 이날 오전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사 추모 참여를 보장하고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교사 홀로 감당해야 할 환경에서 안타깝게 고인이 된 서이초 교사를 비롯한 모든 선생님 명복을 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어 "오늘 하는 여러 추모 행동과 집회 참여는 교사와 이를 지지하는 많은 국민의 절박하고 정당한 투쟁"이라며 "하지만 교육부는 불법 집단행동으로 매도한다"고 꼬집었다.

또 "경기도교육청도 (집회 참여) 교사의 연가·병가에 대한 소명자료를 준비하라고 압박한다"며 "교육당국이 교사 요구와 절규를 무시하면 강력한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경고했다.

경기교사노조는 세종시 인사혁신처를 찾아 "의정부 호원초등학교에서 근무했던 김은지·이영승 교사 순직을 인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지금까지 교사는 일상으로 대면·전화를 비롯한 직접 민원 업무에 노출돼 감정노동에 시달리면서도 보호를 받지 못했다"며 "두 선생님 죽음을 개인사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두 선생님 고통은 정도만 다를 뿐 전국에서 수많은 교사가 겪거나 나에게도 일어날까 두려워하는 일"이라며 "인사혁신처는 행동조사권을 발동해 두 선생님 업무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학교에서 적확하고 상세한 자료를 받도록 석명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기교원단체총연합회는 한국교총, 서울교총과 함께 오후 7시 한국교총에서 추모행사를 열었다.

이에 앞서 낸 성명서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행동하겠다"며 법·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경기교총 주훈지 회장은 "서이초 선생님이 그토록 바라고 꿈꾸던 교육의 참모습을 우리가 힘을 모은다면 이룬다"며 "선생님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존중받고 존경받는 사회를 이번 기회에 꼭 만들도록 교육계가 조금만 더 힘을 모아야 한다"고 했다.

인천교사노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 인천실천교육교사모임, 새로운학교 인천네트워크, 좋은교사운동 인천정책위원회를 포함해 인천지역 5개 교원단체도 이날 오전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고인을 애도하고 정부 강경 대응을 규탄했다.

이들은 "서이초 교사를 비롯해 유명을 달리한 교사를 애도하고, 교권이 무너지고 교사를 죽음으로 떠민 현실을 통탄한다. 살려 달라고 말하려고 이 자리에 직접 나왔다"며 "현장 교사의 절절함을 듣고 실제 교육활동을 보호하는 대책을 마련하길 촉구한다. 이제는 참담함과 슬픔을 넘어 소중한 동료·선후배 교사를 더 잃을까 무섭다"고 절규했다.

이들은 ▶아동복지법 즉각 개정 ▶고의·악의로 하는 수업 방해 행동 차단할 근거 법령 마련 ▶학교폭력예방법 전면 개정을 요구하며 교육부와 시교육청에 대응책을 주문했다.

김강우·김동현 기자 kd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