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2023-2024 한국여자농구연맹(WKBL) 신입선수선발회에서 전체 5순위로 아산 우리은행 소속이 된 분당경영고 포워드 박다원(왼쪽)과 2라운드 1순위로 아산 우리은행 소속이 된 화봉고 포워드 김솔이 드래프트 지명 소감을 말한다.  /연합뉴스
충북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2023-2024 한국여자농구연맹(WKBL) 신입선수선발회에서 전체 5순위로 아산 우리은행 소속이 된 분당경영고 포워드 박다원(왼쪽)과 2라운드 1순위로 아산 우리은행 소속이 된 화봉고 포워드 김솔이 드래프트 지명 소감을 말한다. /연합뉴스

"제 성격유형검사(MBTI)는 극 F(감정형)인데요…극 T(사고형)가 돼서 많이 울지 않고 열심히 하는 선수가 될게요."

지난 4일 충북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2023-2024 한국여자농구연맹(WKBL) 신입선수선발회 현장에 새바람이 불었다.

외국 국적 동포인 1999년생 케이티 티머맨을 제외하면 이날 이름이 불린 11명의 선수는 모두 2005년생으로 고등학교 졸업을 앞뒀다.

자신의 이름이 호명돼 단상에 오른 신입선수들은 감격스러운 마음에 닭똥 같은 눈물을 흘리기도, 끝까지 울음을 꾹꾹 참아내며 깊게 잠긴 목소리로 지명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이 중에서도 10∼20대의 관심사인 MBTI로 자신을 소개하며 신입선수로서 각오를 전한 이들이 눈에 띄었다.

전체 2순위로 부산 BNK 유니폼을 입게 된 효성여고 포워드 김정은은 구단 관계자와 가족, 교사 등에게 감사인사를 전한 뒤 "내 MBTI는 INFJ인데, 프로에 가서도 성실히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MBTI 유형 설명에 따르면 INFJ는 이상주의적이고 원칙주의적인 성향으로, 진지하고 성실하며 ‘삶의 의미’를 중시하는 성격이다.

전체 5순위로 김정은과 BNK에서 한솥밥을 먹게 된 분당경영고 포워드 박다원도 MBTI를 언급했다.

박다원은 "나는 극 F지만, 극 T가 돼서 많이 울지 않고 열심히 하는 선수가 되겠다"고 말했다.

감정형인 F는 일반적으로 공감을 바탕으로 한 감성지수가 높고, 사고형인 T는 F에 비해 감성보다는 이성적 측면을 더 고려하는 성격으로 알려졌다.

2라운드 3순위로 용인 삼성생명에 지명된 숭의여고 가드 김수인 역시 "ISFP라서 소심하지만 코트에서는 열정적인 모습을 보이겠다"고 공약했다.

ISFP의 I는 내향형 성격을 가졌음을 뜻하지만, 코트에서는 외향형인 E처럼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겠다는 새내기의 다짐이다.

스스로를 당당히 ‘복덩이’라고 칭하며 자신을 지명한 구단의 성공을 ‘예견’한 신입선수들도 있었다.

2라운드 1순위로 아산 우리은행 소속이 된 화봉고 포워드 김솔은 "나는 운이 좋은 편이다. (구단에서는) 복덩이를 뽑았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하다"고 당돌하게 말했다.

이에 질세라 2라운드 4순위로 인천 신한은행 유니폼을 입은 선일여고 센터 서진영도 "나야말로 28명 중에 가장 복덩이다. 가장 행운아라고 말씀드리고 싶다"며 새 시즌 ‘복덩이 대결’을 예고했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