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가 최근 한 언론에서 보도한 ‘하수처리 위탁’ 문제 제기에 정면 반박했다. ‘막대한 시민 세금이 들어가는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 대행을 남양주도시공사로 전환함이 마땅하다’는 취지의 기사가 사실과 다르다는 주장이다.

시는 5일 낸 보도자료에서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 대행을 공사에 맡기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명확하게 설명했다.

올해 관리 대행 추진 당시 공사는 민간사업자 운영이 끝나는 별내·가운·지금 처리시설에 배치할 운영 인력조차 꾸리지 못해 관리 대행을 맡을 상황이 아니라고 했다. 게다가 공사는 2021년 6월 화도·월산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 대행을 맡은 지 2년이 채 지나지 않는 동안 4차례나 법정 방류수 수질 기준을 지키지 못했다. 과태료만 1천만 원을 물어 공사가 시민 세금으로 운영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혈세’를 낭비한 셈이다.

시는 관리 미흡이 시민과 수도권 주민에게 큰 피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전문 기술력과 인력을 갖춘 관리 대행자를 선정하려고 전국을 대상으로 공개입찰을 추진했다.

사전공고를 포함해 1개월간 진행한 입찰에 공사는 물론 어느 업체든 참가해도 무방하기에 이에 대한 의혹 제기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반박한다.

운영비 역시 지난해 기준 53억 원을 지출해 2020년 원가조사 용역 결과 기준으로 18%가량 초과했다.

시는 관리 대행비 절감은 단언하기 어렵고, 현재 공사 기술력과 인력 들을 두루 감안하면 관리 대행을 추진하기 어려운 현실이라고 못박았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