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인천북부지청은 직업 선택이나 구직에 어려움을 겪는 구직자 취업 애로 요인을 해소하고자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 사업을 운영 중이다.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는 취업 중심 맞춤형 통합 서비스로, AI 기반 직무역량 분석 시스템인 잡케어(Job Care)에서 구직자 직무역량과 시장 정보에 근거한 적합한 직종을 제시해 직업 선택에 도움을 준다.

전담 상담사와 일대일 심층 상담으로 ‘역량 진단-경력 개발 컨설팅-맞춤형 패키지 지원-취업’에 이르기까지 고용서비스를 적극 제공한다.

더욱이 서류전형과 실제 면접에 도움이 되는 자기소개서·면접 컨설팅에 대한 구직자 만족도가 매우 높다.

인천북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내부 명칭 공모를 거쳐 심층 상담 공간을 ‘구도둥지’로, 심층상담부스 2곳을 각각 ‘취업-ON’, ‘드림-ON’으로 선정했다. 이는 아늑한 분위기를 만들어 고용센터를 방문한 구직자들이 좀 더 편안하게 자신의 미래를 의논하고 설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한 30대 참여자는 "5년 넘게 공기업 준비를 했으나 모두 실패하고 압박감을 견디기 어려워 고용센터를 방문했다가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 사업에 참여하면서 막막하기만 했던 미래가 점점 방향을 잡아가는 느낌이다"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kd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