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의회가 공항철도 영종역 신설과 운영에 투입한 혈세 환수를 요구해 관심이 쏠린다.

손은비 의원은 최근 연 구의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영종역 신설에 투입한 건설비용 반환과 함께 부적절한 운영 부담을 시정하라고 요구했다.

10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공항철도는 2007년 3월 인천국제공항부터 김포공항까지 1단계 구간 개통을 시작으로 현재는 서울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운행 중이다.

영종역은 지역주민 신설 요구에 따라 2006년 기초공사를 거쳐 10년 만인 2016년 3월 개통했다. 건설 과정에서 국토부는 영종역 신설이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반대한다는 견해를 보여 건설비 440억 원은 인천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37대 63 비율로 분담했다.

더구나 인천시는 국토부, 공항철도와 함께 ‘운영손실비용 보전 협약’을 체결해 건설비용 말고도 적자 따위 운영손실이 발생하면 2031년까지 시비로 보전하는 실정이다.

또 시가 사업비 전액을 부담했는데도 2013년 5월 인천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 공항철도가 맺은 ‘인천공항철도 영종역 신설 위·수탁협약서’에서 공항철도가 관리운영권을 설정한 뒤 무상으로 사용 중이다.

손 의원은 "철도운영자가 건설해야 하는 철도역을 주민 혈세로 부담했는데도 적자와 유지, 보수에 대한 부담도 지지 않고 모든 운영수익은 공항철도로 귀속하는 불합리한 구조"라며 "이제는 건설비를 반환하고 인천시에만 부당한 부담을 가중하는 불공정한 예산 부담을 조정해 잘못된 수익구조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