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생태자원을 보유한 가평군이 산악, 수상레저 자원과 연계한 미래전략사업을 추진한다.

13일 가평군에 따르면 여러 가지 중첩규제로 인해 대규모 개발사업이 불가하면서 오히려 잘 보존된 수도권 최고의 청정도시, 휴양도시, 전원도시의 이미지가 최근 관광여행 트렌드를 반영할 때 미래전략사업으로 추진할 중요한 성장 동력이다.

올해 한국관광공사에서 3년간 관광여행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로컬관광, 아웃도어 레저여행, 농촌여행, 친환경여행, 체류형여행, 취미여행 등 6가지 키워드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 가운데 아웃도어 레저 취미 여행은 관광객이 여가활동 및 여행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심화되면서 걷기, 등산, 자전거 등 여가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여행수요 증가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 군은 2024년 완공예정인 자라섬 관광특구 지정 및 자라섬 일대 수변생태관광벨트사업을 비롯해 북한강 천년뱃길사업, 2026년 완공될 운악산 관광레저단지 조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북한강 천년뱃길을 운항하게 될 유람선 선착장 중, 하나인 자라섬 꽃섬나루 선착장(가칭)은 자라섬 남도 짚와이어 인근에 설치해 이곳의 랜드마크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관광도시를 만들기 위해 가평군만이 지니고 있는 가평전투 현장 그리고 안보와 보훈 시설을 아우르는 ‘미영연방 관광안보공원’을 조성할 예정에 있으며, 아침고요수목원과 환경성질환센터 숲의 약속을 연계한 웰니스 관광상품을 계획 중에 있다.

여기에 ‘청춘’이라는 키워드로 과거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는 언제나 봄 청춘청평 프로젝트를 진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 청평지역에는 중앙내수면연구소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추가 연구를 비롯해 호명산 카페거리 육성사업, 청평역1979 활성화 등이 추진된다.

아울러 군은 음악역1939와 자라섬 재즈페스티벌을 기반으로 음악도시 붐업 사업을 실시해 타 지자체보다 우위에 있는 음악도시 이미지를 선정하고 청정도시에 걸맞는 데이터센터 등 산업단지를 권역별로 유치해 균형발전을 도모키로 했다.

군 관계자는 "자연을 경제로 꽃피우는 도시, 가평비전 실현을 위해서는 가장 시급한 굴뚝없는 산업인 관광산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3시간 이상 체류하는 천만 관광객 유치를 실질적인 군정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