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학교급식 종사자의 건강권 확보와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학교 급식실 업무환경 개선 종합계획’을 마련했다고 14일 전했다.

종합계획은 ▶작업 환경 개선 ▶건강권 확보 ▶인력배치 들 근무 환경 개선 ▶안전보건 강화 들로 구성했다. 2027년까지 2천244억 원을 투입한다.

먼저 학교급식 조리 종사자 배치기준을 개선해 이달 기준 정원 360여 명을 늘렸다. 현재 경기도 급식 종사자는 영양교사와 영양사, 조리사, 조리실무사 등 1만7천여 명이다.

기존 배치기준에는 과대 학교를 따로 설정하지 않았지만 이번에 과대 학교라는 특수조건을 신설해 식사 인원이 1천551명 이상 학교에는 종사자 1명을 추가 배치했다.

또 배치기준에서 식사인원이 1천401명 이상인 10구간부터 종사자 증원 기준을 200명당 1명에서 150명당 1명으로 완화했다.

배치기준 개선에 따라 조리 종사자 1인당 급식 인원은 2022년 113.9명에서 현재 109.5명으로 줄었다. 이는 식사인원 30만 명 규모 수도권과 광역시 교육청 4곳 중 인천(107.7명)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수준이다.

조리·환기 기구도 개선한다. 폐암 확진이나 의심 판정을 받은 조리 종사자가 5년 이상 근무하고 있거나 근무했던 학교와 지하·반지하에 위치한 급식실의 해당 기구를 우선 개선한다.

업무 경감을 위해 조리 자동화 기구와 인덕션 기구는 2025년까지 각 학교에 1대 이상 설치한다. 현재 인덕션 기구가 설치된 학교는 전체 학교의 30% 수준이다.

현재 근무 경력 5년 이상이나 55세 이상인 검진 대상을 근무 경력 6개월 이상으로 바꿔 사실상 전체 종사자의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들 폐암 건강검진 지원도 강화한다.

도내에선 전체 검사 대상자 중 129명이 폐암 의심 판정을 받았고, 이 가운데 1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서는 음식 조리 때 나오는 유독 증기로 발암 의심 물질인 조리흄 발생이 높은 튀김류를 주 2회 이하로 최소화하고, 내년부터 외부 전문업체를 활용한 식기류 임대와 세척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경기도교육청 박만영 학교급식조건과장은 "학교급식 종사자들이 어려운 여건에서 근무하고 특히 조리흄 들로 폐암 진단을 받아 매우 안타깝다"며 "건강과 직결된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두고 급식실을 개선하겠다"고 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