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 파행으로 도가 공을 들이는 ‘희망보듬이’ 사업이 제자리걸음이다.

해당 사업은 ‘수원 세 모녀’ 사고를 계기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려고 사회 각계각층을 활용해 사회 안전망을 확충하는 내용이다.

17일 도의회에 따르면 보건복지위원회가 이달 임시회에서 다룰 예정이었던 ‘경기도 위기 이웃 발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의를 오는 11월로 연기했다.

복지위는 이달 임시회 개회에 앞서 국민의힘 의원 다수가 바뀌었다. 대표단을 새로 구성하면서 당초 복지위 소속이던 국민의힘 의원들이 다수 다른 상임위 소속으로 옮기는 대신 다른 상임위 소속이던 의원들을 다수 복지위로 배치했다. 이에 복지위로 다시 배치받은 의원들이 불만을 제기하면서 이달 회의에 한꺼번에 불참했고, 의원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면서 거의 모든 안건 처리를 연기하는 상황이다.

이 같은 국민의힘 당내 갈등으로 도가 역점으로 추진 중인 희망보듬이 사업이 유탄을 맞게 된 상황이다.

조례안은 도지사가 명예사회복지공무원처럼 희망보듬이 사업 참여자를 지원하는 내용이지만, 조례안 의결이 미뤄지면서 희망보듬이 사업 참여 희망자 3천여 명 위촉도 보류했다.

도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도민을 찾으려고 지난달 31일 5개 종교단체와 업무협약을 맺는가 하면 희망보듬이 사업 참여자 확대에 공을 들이는 중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부터 사업을 본격 시행하려고 추진했는데 근거가 되는 조례 심의를 도의회가 미루면서 시간이 더 필요하게 됐다"고 했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