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부천시정연구원’ 조례 부결에 따른 조용익 시장의 긴급기자회견<기호일보 20일 14면 보도>을 놓고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시의원 일동은 성명서에서 "조용익 시장의 정치적 행보를 강력하게 규탄한다. 내년 총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편향된 정치적 행보’를 즉각 중단하고 시민을 위한 시정에 전념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조용익 시장은 지난 19일 오전 11시 시청 브리핑 룸에서 부천시정연구원 설립 조례의 부결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실 그 시간은 ‘시 공원사업단의 브리핑’이 예정되어 있던 시간이었다. 시장은 예정된 일정인 공원사업단 브리핑을 갑자기 취소했다. 그리고 황당하게도 의회에서 절차에 의해 결정된 사항인 ‘부천시정연구원 설립 조례의 부결’에 대해 소수당인 국민의힘 시의원들에게 지나친 유감을 표명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것은 시장이 시의회를 존중하지 않고 시정에 대한 편향된 정치적 시각을 여실히 드러낸 것이다. 적합한 절차에 의해 부결된 사항에 대해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건설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생각을 하지 않고 여론과 언론에 시민들을 선동하는 행태는 조작 뉴스로 대선공작을 시도한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행태와 전혀 다를 바가 없다"고 꼬집었다.

더구나 "조용익 시장은 ‘시정연구원 설립 조례가 부결된 이유가 부천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의 주도로 이뤄졌으며 조례를 내년 총선을 염두해 둔 정쟁의 도구로 삼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것은 분명한 허위사실이며 부천시 집행부를 견제하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무시하는 처사임을 분명하게 밝히는 바이다"고 힐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국민의힘이 시정연구원 설립 조례를 반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천시 재정자립도가 28.3%로 타지자체에 비해 현저하게 낮으며 광역동 정책실패로 약 400억 원의 혈세가 낭비되는 상황에서 30년 동안 1천200억 원의 혈세가 투입되는 시정연구원 설립은 재정적으로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 둘째, ‘부천시정연구원’ 설립에 대한 시민 공청회를 한 번도 개최하지 않았으며 시의회 의원들과 함께 충분한 소통과 설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장의 독단적인 주도로 무리하게 추진되는 정책이다. 셋째, 연구원 설립을 통해 시가 얻을 수 있는 실효성에 대한 명확한 근거나 데이터를 충분하게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마치 시정연구원이 부천시의 미래를 책임져줄 것이라는 허황된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국민의힘 부천시의원 일동은 12년간 자행된 더불어민주당 시장의 밀어붙이기식 정책 실패가 지역에 가져다준 막대한 예산낭비와 아무도 책임지지 않은 정책 실패에 대한 경종을 울리고, 불확실한 성공을 기대하며 과도한 예산을 투입하는 정책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밝히는 바이다"고 경고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