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찰청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하려고 다음 달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의원 22명이 인천청을 찾는다. 중앙감사반 국회의원이 모두 인천청을 찾기는 올해가 처음이다.

최근 10년간 발표한 국정감사 보고서에 따르면 행안위는 국정감사를 할 때 중앙감사반과 지방감사반으로 나눈다. 중앙감사반엔 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이 모두 참여하고, 지방감사반은 절반 수준인 10여 명씩 제1반과 제2반으로 나눠 피감 기관이 있는 각 지방에서 파견 감사를 한다.

인천청은 2019년까지 지방감사반 대상기관으로 분류해 파견 감사를 받다 2021년 처음 중앙감사반이 맡아 국회에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이어 올해 국정감사에선 중앙감사반이 처음으로 인천청 회의실을 찾아 감사한다.

올해 중앙감사반 피감 기관은 경찰청, 서울청, 경기남·북부청, 인천경찰청 5곳뿐이다.

서울·경기와 함께 수도권으로 묶인 인천청은 자부심도 크지만 덩달아 부담감도 만만치 않다.

행안위 의원들은 인천청에 자료 300여 건을 요구하는가 하면 10월 12일까지 국정감사를 준비할 계획이다.

행안위 소속 송재호(민주·제주갑)의원은 "영아 살해를 비롯해 화제가 된 사건 관련 자료를 요청해 검토하는 중"이라고 했다.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인천청이 이제 광역시에 있는 경찰청 중에선 앞장선 듯싶다"며 "끝까지 긴장감을 놓지 않고 자료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소예 기자 yoo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