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는 지난 25일부터 비휠체어 장애인이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택시 운행을 개시하고, 오는 11월부터는 임산부와 영유아 동반자까지 대상을 확대 운영한다.

27일 시에 따르면 지난 22일 덕풍근린공원 제3공영주차장 택시 쉼터에서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하남시지부 및 신장택시(유)와 ‘바우처택시 운행을 위한 협약식’을 열고 지역 내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 증진 및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그간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장애인콜택시(특별교통수단)를 제공해 왔으나, 교통약자들의 이용률 증가에 따른 차량 부족으로 배차시간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시는 기존의 나눔콜택시(특별교통수단) 30대와 이번에 도입된 바우처택시 20대로 배차시간 지연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되어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휠체어 이용자는 장애인콜택시, 비휠체어 및 임산부·영유아동반자는 바우처택시로 맞춤형 배차가 가능해져 교통약자들이 한층 더 편리하게 교통복지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운행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며, 기본요금은 10km에 1천200원(추가 5km당 100원)만 결제하면 나머지 금액(일반 택시요금과의 차액)은 시에서 지원한다.

김교흥 부시장은 "교통약자의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기꺼이 뜻을 모아준 택시업계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이용객들의 편의와 서비스 향상을 위해 힘써 줄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교통약자를 위해 촘촘하고 따뜻한 정책을 펼쳐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하남=이홍재 기자 hjl@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