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10월부터 소득 기준이나 결혼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임산부들이 건강하게 출산하고 양육하도록 위기임산부 대상 임신·출산·양육 원스톱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3일 알렸다.

시는 최근 출생 미신고·영유아 유기가 사회문제로 떠오르자 위기임산부를 보호하고 위기아동이 원 가정에서 자라도록 지원을 강화하려고 유관기관과 논의를 지속했다.

보건복지부 임시신생아번호 아동 전수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8년간 출생신고가 되지 않아 임시신생아번호로만 존재하는 위기아동 수는 전국 2천267명으로, 이 중 1천148명은 지자체에서 확인을 마쳤지만 1천119명은 경찰이 수사 중이다.

그동안 시는 저소득 한부모가족 지원과 청소년부모 자립 지원, 한부모가족 복지시설 운영 등 위기가구 출산·양육 지원 정책을 시행했지만 다양한 사업이 분산돼 통합 지원이 어렵고, 지원 대상자가 임신·출산 사실 노출을 꺼리면서 실질적인 지원이 어려웠다.

시는 이 같은 복지 사각지대의 위기임산부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자 소득 기준이나 미혼·기혼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받는 ‘위기임산부 원스톱 지원’을 시행한다.

10월부터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위기임산부 원스톱 지원센터’를 운영한다. 인천의 유일 출산 지원 시설(미혼모자가족 복지시설)인 인천자모원이 운영을 맡아 미혼모 출산과 주거를 지원하고, 청소년 미혼모를 위한 대안학교도 운영한다.

센터는 24시간 상담(☎032-772-2071)부터 긴급 일시 보호, 한부모가족 복지시설과 아동복지센터 등 시설·기관 연계는 물론 출산·양육 지원 등 위기임산부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움이 필요한 위기임산부는 상담전화 또는 원스톱지원센터 방문(인천자모원)으로 신청 가능하며, 대상자 특성을 고려한 익명 상담도 받는다.

김지영 시 여성가족국장은 "출산과 비출산 기로에서 고민하는 위기임산부들이 출산을 포기하지 않고 자녀를 양육하도록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원스톱 지원과 더불어 사회적 인식 개선과 홍보로 위기임산부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